공부라는 세계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살 것인가
켄 베인 지음, 오수원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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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본질#무엇을배우고어떻게살것인가#자기계발#공부라는세계



공부라는 세계

What the Best College Student Do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살 것인가'

- 켄 베인 지음 -

사람은 생이 다할 때까지 공부하고 배우며 산다.

평생교육이라는 말, 또는 평생학습관 이란 말들이 낯설지 않다.

최근 들어서는 여러 학습 프로그램들에서

수강생들의 치열한 경쟁을 느끼기도 한다.

취미 관련된 학습 마저도 그렇다.

너도 나도 서로 배우려고 한다. 배움의 중요성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공부라는 셰계... 자신을 좀 더 발전 시키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롯된

공부의 과열시대가 아닐까한다.

타인에 의한 수동적인 배움이 아닌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공부.

무엇이든 배우려고 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어떤 것이든 배울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내가 추구하는 삶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이 공부일 수도 있겠다.

단순히 지식이 아닌 자신의 가치관을 지키고

또 좀 더 견고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 방법이

공부이기도 한 것 같다.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총망라하여

공부의 본질과 진정한 배움의 태도가 무엇인지를 밝혀 낸 책

'공부라는 세계'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내가 모르는 공부라는 세계는 어떤 것일까?

<공부라는 셰계>는 2013년의 <최고의 공부>를

12년이 지나 재출간한 책이다.

학문을 깊게 이해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을 찾을 수 있었다는 후기.

창의성과 그것을 기르는 방법..창의적 배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는 책이다.

'어떤 질문이 오늘의 삶을 만들었는가?'

'어떤 결정이 지금의 차이를 만들었는가?'

배움에 대한 해답을 찾는 여정이 다시 시작된다.

책의 띠지에 적힌 문구가 유난히 눈에 들어왔다.

어쩌면 최근 얼마간 배움에 대한 의지가

조금 식고 수그러들어 있던 시기를 보내고 있던 내게

자극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쳤다.

공부하지 않는 생활을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한동안은 조금은 무력한 상태로 지냈다.

책의 제목이 자극이 되는 것을 보면 말이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어떤 배움을 선택할 것인가,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 어떻게 실패할 것인가,

받아들일 것인가, 질문할 것인가, 삶을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

나는 무엇으로 세상과 연결되는가,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



총 8장으로 구성된 제목들이 심오하며 깊이 생각해보게 만드는 내용들이다.

훗날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베이커 교수의 '능력통합'강의를 수강했던 학생들의 사례를

들어볼 수 있었다.

창의적 행위의 다섯가지 요소,

공간, 시간(또는 리듬), 운동(또는 선),소리(또는 침묵), 실루엣(또는 색)

성공을 거둔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 사이에서 발견된 차이점,

"점수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았어요" -p43-

성취는 배우고 창조하고 성장하고 싶은 내면의 욕망에서 비롯되고,

타인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배워야 한다는 것,

배우고 공부하는 이유는 자신의 성장 욕구를 채우기 위함이다.

자기 존재의 의미와 목적이 무엇인지 찾으려 하며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내 역할은 무엇인가?'같은

질문과 탐색으로

자신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떤 모습인지,

또 자신이 만들고자하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지

깊이 생각하는 학생들의 사례로

2장의 어떤 배움을 선택할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4장의 '어떻게 실패한 것인가'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그 실패를 대하는 자세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창의성과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실패를 인정하고 포용함으로써

무언가 배우고 탐색하는 법을 습득한다고 한다.

대부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하고,

잘못한 일이 없는 것처럼 행동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그 행동을 정당화하려 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조금의 실수에도 쉽게 무너지며,

실수를 직면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알고도 하지 않는다.-p157-

지능에 대한 오해를 다루는 부분에서

A그룹의 유형을 '고정 마인드 셋''

B그룹의 유형을 ''성장 마인드 셋' 혹은 '숙달 마인드 셋'으로 규정한

드웩 교수의 연구가 흥미로웠다.

실패에 서툰 반응을 보였던 A그룹의 아이들은

지능이 고정되었다고 보는 '경직된 시각'을 갖고 있고

지능이란 노력을 통해 키울 수 있다고 보는 '유연한 시각'을 갖고 있는 B그룹의 아이들은

포기하지 않고 시도하며 좋은 전략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A그룹은 무언가 일이 잘 안 풀리면 '능력'이 부족한 탓으로 돌렸고,

B그룹은 실패의 원인을 '노력'이 부족한 탓으로 돌렸다.

두 마인드 셋은 노력을 칭찬받은 아이들보다

개인적 특성을 칭찬하는 말( "참 똑똑하구나" )을 들은 아이들이

대체로 지능이 고정되어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부모와 교사가 하는 는 선의의 말도 지능은 고착되었다는 시각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삶을 어떻게 마주할 것이며,

나는 무엇으로 세상과 연결되는지,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공부라는 세계에 합류하여 스스로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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