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나단 지음 / 비즈니스인사이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적벽대전

赤壁大戰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나단-

유비 세력의 인적, 자본적 한계점을 파악하고

조조의 강력한 세력과 손권의 신흥 세력 사이를 잘 조정하여

유비의 보금자리를 마련한 인물 제갈량,

그 제갈량의 담대함과 창조적인 중장기 전략을 기업의 경영과 연결지어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는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책에 실어 놓았다.

저자는 반도체 회사의 마케팅 관리자로 근무하며 치열한 경쟁을 경험하고,

IT회사들의 흥망성쇠를 지켜보면서 그 상황이

춘추전국시대, 삼국시대에 벌어진 치열한 전쟁과 유사함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이길 수 밖에 없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저자는

가장 중요한 기본에 충실하면 된다고 했다.

마케팅의 3대 구성요소(3C)

회사 (Company)를 차별화 하고,

경쟁사 (Competitor)를 압도하고,

고객 (Customer)를 소중히 여길 것을 말한다.

제갈량을 최고의 전략가이면서 마케터라고 칭했다.

전체 시장을 파악하는 능력과

한정된 자원을 안배하는 능력이 전략가로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한다.

이 책은 삼고초려(三 顧草廬)를 통해 유비와 제갈량의 만남을 시작으로

적벽대전(赤壁大戰)의 후반전까지의 시기를 기반으로

제갈량의 마케팅 전략을 기술하고 있다.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는 부분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가와 실행가의 구분에 관해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팀 쿡,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와 셰릴 샌드버그,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와 스티브 발머를 예로 들었다.

회사의 전략가와 실행가의 역할이 중요하고,

결국, 전략과와 실행가의 조합이

기업의 성패를 달성한다.

제갈량의 전략 제안서 제1편중장기 전략,

제2편회사의 경쟁력으로 인재의 수준을 파악하고

실행가와 전략가의 역할을 구분하여 조직을 구성하고,

나만의 포지셔닝 전략을 세워,

인재 플랫폼 전략을 짜고,

행복한 '마피아'회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제3편의 전략 제안은 고객우선주의로 직원이 첫번째 고객이며,

고객을 진심 어린 마음으로 대하고, 고객을 세분화 하며, 회사의 충성팬을 만들라고 했다.

제 4편의 전략제안서엔 파트너와의 협력을 제안한다.

'천하통일'의 대의를 위해 촉나라의 건강과 번영을 위해 손권과 다시 손을 잡은 제갈량의 전략,

오나라와 재결합을 한 후 '북벌'을 추진하고, 서로 힘을 합쳐 위나라에 대항한다.

강자와 맞서려면 뭉치고, 무조건 경쟁하는 배타적인 시대가 아님을 알고,

최상의 파트너와 한 배를 타고 파트너와의 논리적 관계를 유지하며 포용하는 법도 중요함을 언급한다.

 제갈량의 전략 제안서 제 5편... -p175-

 

제6편의 사업기반마련, 제7편의 가치확보,

제8편의 위기관리 능력, 제9편의 약자가 살아남는 법, 제10편의 미래를 대비하기등을

삼국지와 기업의 전략을 맞물려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것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쉽지 않은 역사와 경제, 경영에 관한 내용이

이해하기 쉽도록 전개되어 있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부분을 고개를 끄덕이며 읽을 수 있었다.

제갈량이 추구한 이상적인 국가 '위대한 나라',

위대한 기업은 꾸준히 성장하면서 오랫동안 장수하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라고 저자는 정의한다.

위대한 기업은 기본에 충실한 회사라고 했다.

위대한 직원들이 위대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대한 고객을 확보하는 것...

위대한 직원, 위대한 상품, 위대한 고객 을 만들기 위해

경경진과 직원들이 함께 고민할 것을 제안한다.

위대한 회사는 경영자의 꿈을 실현하는 도구가 아니라 인류의 꿈을 실현하는 존재라는 것

마케팅 전략은 '위대한 회사'가 되기 위한 비전을 갖고 시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로 천하통일을 위해 노력한 제갈량,

불가능한 목표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열정에 많은 사람들이 박수를 보내고 있음을 .

그리고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주군을 배신하지 않았음에 그 충절이 높이 평가된다.

개인이나 주주의 회사가 아닌 이 세계, 인류, 우주에 속한 회사로서

'기브'의 정신을 갖고 있는 위대한 회사에 대한 정의로

저자의 제갈량의 전략제안서는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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