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나도 책쓰기는 처음이야 - 책쓰기코치 정형권과 함께한 7인의 책쓰기
정형권 외 지음 / 렛츠북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괜찮아,

나도

책쓰기는

처음이야

 

-정형권과 함께한 7인의 책쓰기-

누구나 평생에 한번쯤 책 한권을 내보고 싶은 꿈을 막연하게나마 갖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요즘은 새로운 많은 책들이 나와서 어느 누구든 쉽게 좋은 책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청소년들을 위한 성장소설, 지친 사람들을 위한 위로서, 하루하루 발전을 위한 자기계발서,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게하는 여행책자들, 부자가 되어야만할 것 같은 경제도서들,

맛있는 음식이 가득 든 요리책자들, 건강을 책임져 줄 운동 관련 책들...

책을 쓰는 작가 라는 직업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저서들이 우리의 지적 또는 감성을 충만하게 해주고, 삶을 풍성하게 해준다.

서점이나 도서관에 진열되어 있는 그 수많은 책들 사이에,

내 안의 생각과 감정, 또는 실력과 능력, 삶의 자세등이 들어 있는 나의 삶의 노력이 듬뿍 담긴 책 한권이 있다면, 뭔가 성공한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다.

 

훌륭한 업적이 있고 이미 유명해져 있는 사람들의 책들을 접할 땐 감히 책쓰기 도전에 관한 꿈을 갖을 수도 없을 것 같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글을 쓰고 책을 내는 일이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일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책쓰기의 벽을 조금은 내려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어쩌면 한 사람, 한사람의 인생 자체가 '한 권의 책'과 같지 않을까?

소설이 되는 인생일 수도 있고, 조금씩 조금씩 발전하는 계발서일수도 또,누군가를 위한 지침서일수도,  그리고 긴 여정의 여행서일수도 있을 거 같다.

그러한 삶들이 글로 표현되어서 서점의 한 켠, 도서관의 한 자리에 당당하게 자리 할 수 있도록

이 책이 용기를 북돋아 준다.

지금은 책쓰기 전도사가 되어 학습코칭을 강의하면서도 사람들에게 책쓰기를 권한다는

저자 정형권의 책쓰기 코칭을 접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학습코칭일을 하며 아이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역량을 길러주는 코칭에 열중했던 저자 정형권은 수업과정에서의 일들을 정리해 카페에 올려 공유하면서 자신의 코칭 철학을 정교화 시켰다고 한다.

코칭의 사례들과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을 함께 엮어 책쓰기를 하게 된 과정들을 이 책에 자세하게 알려주었다.

코칭중의 활동지나 워크지들을 자료로 원고를 완성하고 출판사를 섭외해 출판 날짜를 정하고,계약을 하고,

책의 표지에 들어갈 문구를 정하는 과정까지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책의 내용을 돋보이게 할 표지 디자인과 표지 문구 설정에도 심혈을 기울인 노력들이 고스란히 책을 통해 전해진다.

책을 쓰면서 실제 자신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면 큰 어려움이 없고, 평소에 조금씩 써놓으면 책을 쓸 때의 압박감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매일 조금씩 써 나갈 때 한 권의 책이 완성된다고...

책은 나혼자 보려고 쓰는 것이 아니라 독자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너무 저자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쓰다 보면 독자의 흥미나 공감을 얻기 어렵다. -P23-

책을 쓸 때는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생각의 씨앗 뿌리기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위대한 글도 하나의 생각과 문장에서 출발했음을 기억해야겠다.

책을 쓰는 시간은 생각의 발전기를 최대한 가동시키는 시간이다. -p45-

언어영역과 논술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었고 교육사업회사 강의하는 일을 한다는 유경숙 저자는

누군가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과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엄마가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공부방에 관련된 책을 썼다.

부족한 시간을 쪼개며 책을 써갈 때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힘든 시간 속에서도 몰입과 열정의 경험을 무아지경으로 표현했다.

자신의 업(業)속에서 자신만의 비전과 가치를 찾으며 책을 쓰고 "내 인생의 광복절"이라는 말로

자신의 책을 출판해줄 출판사를 찾는 과정에서 이겨냈던 어려움을 전한다.

을 쓰는 과정은 자기중심적인 생각에 갇혀 있던 나를 조금 더 성장시켜주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p76-

도전은 세상과 자신이 정해놓은 높은 벽을 넘게 만드는 힘이 있다. -p81-

'어떤 책을 쓸 것인가?' 하는 책의 주제를 선정을 위한 고민을 오래했다는 영어 스토리텡링 강사였던 저자 지소영은

육아법에 관한 책을 쓰는 과정에서 지나온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앞으로 내가 원하는 나의 삶을 그려보는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었다고 책쓰기의 시간을 말한다.

책을 쓰는 시간이 많은 공부를 한 시간이었고 자기주적 공부를 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책을 쓴 이후 심리와 치유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MBTI, 에니어그램, 학습유형검사등의 성격유형에 관한 공부를 시작했다며, 내가 성장하는 만큼 문제가 보이고 해결책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느끼며 나의 성장과 성숙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이제 나는 나에게 주어진 새로운 일이 두렵고, 자신없을 때는 스스로 주문을 건다.

"괜찮아 , 안해봐서 두려운 거야. 안 해봐서 모르는 거야. 해보면 잘 할 수 있어.

설령 실패해도 괜찮아. 그러면서 배우는 거야." -p92-

내가 나만을 위해 생각하고 고민하며 보낸 이 시간들은 생각보다 훨씬 큰 행복감을 주었다. -p97-

                                

-p114- 읽을만한 책을 쓰거나 책에 남을 일을 해라 -벤자민 프랭클린-

자신의 버킷리스트에 '세계일주 하기'와 '책 출간하기'를 써 놓았다는 임효선 저자편의 첫 페이지의 문구가 인상깊었다.

"죽자마자 잊혀지고 싶지 않다면, 읽을 만한 책을 쓰거나 책에 남을 일을 해라."

읽을만한 책을 쓰기에는 내 실력이 턱없이 부족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고,

책에 남을 일을 하기에는 내 삶의 범주가 지극히 보통의 삶속에 있었다.

... ...

그렇다고 그냥 이대로 현실에 안주하자니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누적되는 내 안의 에너지가

나를 자꾸만 새로운 인생 여정에 도전해보라고 부추기고 있었다. -p115-

여행을 하며 순간의 상념과 행적들을 기록하고 SNS에 공유하며 혼자만의 여행이 아닌것 같은 위로를 받았다는 저자... 그 여행기를 쓰며 60여 곳의 출판사를 통해 투고의 거절의 쓴 맛을 경험한 이야기를 전했다.

원고를 쓰고, 디자인하고, 교정하고, 인쇄하는 것 뿐 아니라 홍보와 마케팅도 한 권의 책을 완성해 내는 데 중요한 알고리즘이라고 했다.

버킷리스트의 책 출간하기로 읽을만한 책을 쓴 저자는 또, 지나온 시간의 행적에 대한 '책에 남을 만한 일'의 미래의 어느 시점을 기약한다.

 

피아노를 통해 아이들과 음악으로 소통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저자 이현이...

학습하듯 배우는 음악이 아닌 배우면 행복하고, 연주하면 빠져들어 음악자체를 즐기고, 삶이 되는 경험의 필요하다는 저자의 음악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참 좋았다.

기존의 틀을 뒤집는 질문하는 '레슨', 표현하는 '레슨'에 대한 저자의 확고하고 뚜렷한 생각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책을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아이들의 음악활동이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은악을 통해 느끼는 감정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책에 수시로 기록하여 남길 수 있도록 구성 했다는 책...<내가 만든 연주곡집>

저자의 수업 방침으로 레슨을 받는 아이들이 참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고를 완성하니, 제목과 표지를 생각해야 했고,

제목과 표지를 완성하니 홍보를 생각해야했던 쉽지 않은 책쓰기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고민해가는 과정을 통해 내적으로도 성장하였고

외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p169-

두 아이를 영재학교에 보내며 로그에 아이들 이야기를 꾸준히 올리게 되는 것으로 블로그를 통해 원고 의뢰가 들어왔다고 하는 스스로를 교육 칼럼리스트라 칭했다는 김민주 저자는

책을 쓰면서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끼며 자신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정말 내 세상이구나!,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쓸 수 있다니"

책을 쓰는동안은 나를 구속하는 세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고,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뿌듯했다. -p182-

지난 날을 정리하며 '나 참 힘들었구나. 그래도 잘했어.' 라며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었다.

책쓰기를 통해 나와 마주할 수 있었던 것은 책쓰기가 가져온 가장 큰 효과였다.

나는 책을 통해 비로소 나를 사랑하게 되었다. -p183-

음악 교육의 새로운 방식을 찾고 예술 융합교육에 첫발을 내디뎠다는 김단비 저자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나만의 커리큘럼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책을 통해 예술융합수업이 어떤 수업인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학부모와 선생님들에게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책을 내었다고 한다.

질문으로 시작되는 수업은 생동감 넘치고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게하고 또 다른 배움의 씨앗이 된다고 한다.

책을 쓰며 강박감으로 체력적인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몰입'의 경험에 대한 기쁨과 희열을 느꼈다고 한다.

책을 쓰는 일이 해야 할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이 되어 책쓰기에 빠져서 즐거움을 깨달았고, 서문과 목차를 정리하며 책을 쓴 목적과 의도를 담아내어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책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표지에 들어갈 문장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언급해 주었다.

글을 쓰면서 나는 나 자신을 알아갔다.

자아를 찾아가고, 내면을 들여다보고, 끊임없이 자아성찰을 했다.

... ...

나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책쓰기에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쓰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 ...

누구나 저자가 될 수 있다. 나처럼 말이다. -p229-

책을 쓴다는 것은 자식을 낳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김미진 저자는 스피치강사로 일하며 멋진 글과 멋진 말의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말한다. 부족했던 독서를 하게되었고, 브랜딩의 목적으로 책을 쓰고 싶었단다.

목차를 구성하는 어려움을 겪으며, 나를 아는 것이 먼저임을 알게 되고, 철저히 나를 분석할 때 나만의 스토리가 묻어나는 차별화된 책이 나올 수 있다고 말한다.

인간에게는 자신이 성장하고자하는 욕망이 있는데,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욕구를 다루어야 인간의 행동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

... ...

자신의 책을 쓴다는 것은

결국 인간이 추구하는 마지막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p254-

책쓰기 코칭을 받은 것 같은 느낌으로 책을 읽었다.

저자의 에필로그에서 처럼 '책쓰기'는 자신의 최대치를 끌어내는 일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 한 권이 나오기까지의 노력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책이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 책쓰기에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저자는 더 큰 성숙을 위한 책쓰기의 문을 열것을 전도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