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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개업
담자연 지음 / 한끼 / 2024년 7월
평점 :
이승과 저승 사이에 환승 세계가 있다.
그곳에는 사막 한 가운데 덩그러니 놓인 국숫집이 있다.
매일 딱 한 명의 손님만 받는 국숫집,
그래서 그곳을 지키는 사장은 매일 딱 한 그릇의 국수만을 만든다.
그리고 딱 하나의 구슬을 국수와 함께 낸다.
구슬을 넣은 따뜻한 국수 한 그릇을 먹고 나면 손님은 자신의 다음 생을 위해 저승을 향하게 된다.
그리고 각자에게 주어진 실타래와
생명과 시간의 양에 따라 다시 이승을 향하게 된다.
국숫집을 찾는 모든 손님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으니,
바로 모두 사장으로 인해 정해졌던 운명이 달라졌고,
달라진 운명을 바로잡기 위해 국숫집으로 향했다는 것.
아이러니하게도 그 사실을 사장은 알지 못한다.
물론 손님들도.
그리고 그 핵심에는 ‘심장'이 있다.
그렇게 이승과 저승 사이에서
새로운 관계, 새로운 사실, 새로운 이야기가 태어난다.
나는 기독교인인지라 이승, 저승, 운명 같은 단어가 낯설었는데,
소설이기에 그 ‘세계관'을 이해하면서 읽으려 했다.
등장인물 중에 승려가 나오는데, 그 인물로 인해서 소설 전체의 컨셉이 더 명확하게 이해되었다.
하지만 엄청 냉정하고 차가운 캐릭터가 뒷부분에서 무릎을 꿇고 사과한다거나
이승에 간절히 가고 싶었던 캐릭터가 저승으로 가야 하는 것을 너무 쉽게 받아들이는 부분 등에 있어서
등장인물들의 대사나 감정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고 조금의 이질감이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다.
조금 더 극적인 반전과 더 깊은 감동(눈물 콧물 쏟는)이 있었으면, 하는 것과
전체 흐름과 주제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에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런 장르의 소설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이승, 저승, 운명과 같은 이야기는 역시나 동양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데다가
꽤나 스케일이 크고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들이 하나씩 밝혀지는 부분들에 있어서
‘이런 소설이 한국에서?!’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무엇보다 ‘죽음'과 ‘삶’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위로 한 마디가 사람의 마음을 얼마나 따뜻하게 어루만져 줄 수 있는지,
그것이 우리 삶에 얼마나 소중하고 필요한 것인지도 느낄 수 있었다.
이야기 담,
글자 자,
늘일 연.
글자를 이어서 이야기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아 ‘담자연'의 필명을 가진 작가의 다음 소설도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