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주명 - 우리나라 나비를 세계에 알린 곤충학자 새싹 인물전 69
최은옥 지음, 이경석 그림 / 비룡소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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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땅에서 우리 나비를 연구하는 것도 나라를 위하는 일입니다!" (p.30)

일제에 의해 국권을 상실한 시대, 석주명은 어려서부터 독립운동가를 돕는 아버지를 보며 자란다. 그는 일본식 교육과 조선인에 대한 심한 간섭에 항의해 보통학교를 휴학하였으나 어머니의 간절함으로 송도 고등 보통학교에 다니기 시작한다. 그곳은 생물학과 기술, 농업을 배우는데 특화된 학교였고, 우리 땅을 먼저 알고 사랑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이후 일본으로 유학가서 동식물을 배우는 농생물학에 재미를 느끼고 당시 곤충 연구의 첫 단계인 "나비"를 연구한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소통하도록 만든 국제어인 에스페란토 공부도 열심히 한다.

비가 오는 날씨에 곤충을 잡아오라는 오카지마 선생님의 숙제를 성실하게 해낸 유일한 학생은 석주명이었다. 오카지마 선생님은 조선의 나비를 연구해 업적을 남기도록 애정어린 조언을 해주셨다.

한국으로 돌아와 모교의 교사가 된 석주명은 새로운 분야에서 연구하여 훌륭한 업적을 남기는 동시에, 학문적으로 실력을 쌓는 것이 나라를 되찾는 방법이라고 여기며 나비 연구에 최선을 다했다. 특유의 성실함과 끈기로 여러 표본을 구해 연구하여 일본 곤충 도감의 오류도 발견한다. 세계의 나비 전문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연구와 토론을 매진하여 조선의 《조선산 나비 총목록》을 출간하고 전 세계 회원이 30여 명밖에 안될 정도로 가입하기 어려운 만국 인시류 학회도 들어간다.

전국 방방곡곡 발로 뛰며 나비를 채집하고 이름도 지어주고 일본어 이름을 순우리말 이름으로도 바꾸는 작업도 한다. 제주도의 나비 표본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제주도에 머물며 연구도 하였다.

국립 과학 박물관 동물학 연구 부장을 맡으며 지속적으로 연구를 했지만 6.25 전쟁이 일어나면서 나비 표본과 자료를 잃게 된다. 석주명은 술 취한 사람의 총에 맞아 비운의 죽음을 맞이하고 만다.

식민지 백성이라는 불리한 위치에서도 우리나라의 곤충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나라의 위상을 올린 그의 연구가 불의의 사고로 멈추어서 너무도 안타까웠다.

비룡소 새싹 인물전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이 위대한 인물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간결하지만 꼭 필요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그림도 재치있고 스토리를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 책 읽는 즐거움이 더해진다. 나비박사 석주명의 헤어스타일이 나비 모양인 것은 작가님의 센스가 전해지는 부분이다. 초등 국어 3-1에도 수록된 인물이라 미리 읽어두면 수업 시간에 배울 때 학습적 관심도 높아질 것 같다.

아이를 키우면서 남들이 가는 길로, 안정이 보장된 길로 키우고 싶은 마음이 들 때 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즐거움을 느끼며 연구했을 때 탁월함을 발휘한 석주명을 기억해야겠다.



ㅡ비룡소 연못지기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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