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티튜드 - 자신만의 유연함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밀
도리스 메르틴 지음, 이미옥 옮김 / 카시오페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차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여가 시간도 빼놓지 않고 즐기고 있지만 어느 순간 공허가 찾아온다. 세상과 타인이 바라는 모습대로 살아가기 위해 서두르고 조급해하기 때문에 편안함을 느끼거나 상대에게 배려하는 마음의 여유조차 없을 때도 많다. 도리스 메르틴은 《애티튜드》에서 이런 현상은 완벽주의와 성과주의에서 기인한 경우가 많으며 압박감을 벗어나기 위해서 균형을 잃지 않는 자신만의 ‘유연함의 태도’가 필요하다고 한다.

“어떻게 사느냐는 우리가 스스로에게 어떤 삶을 준비해두느냐, 어떤 태도로 살아가느냐에 달려있다.”(p.26)는 책의 문장처럼 우리의 모습은 개인이 노력한 결과로, 나 자신의 삶의 태도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도 그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느냐는 자신의 선택이며, 그 가운데에서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찾아가는 것도 독자의 몫이듯 말이다.

저자는 유연함의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 먼저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내적 동인을 확인하여, 성과, 인간관계, 완벽한 라이프스타일, 자극 중 자신이 주로 어느 쪽에 압박감을 느끼는지 알 수 있게 안내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관리 이론을 활용하여 삶에서 제거하거나 줄여야 할 것, 더 신경써야 할 것, 새롭게 시도할 것 등을 인식하여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적절히 덜어내고 단순하게 살고자 하는 태도, 가사일, 자녀, 재정 등의 집안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행복을 잃지 않으면서도 일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일과 삶 사이에서 유영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여가 생활조차 하나의 노동이 되어버린 시대에 자신만의 시간에 몰입하는 태도, 새로운 정보와 트렌드를 좇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 배우자와의 친밀함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것,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도 실천 방안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생각하지 못한 일들에 적절히 반응하는 연습을 통해 유연한 삶을 살도록 돕는다.

누군가는 여가에서 익스트림 스포츠의 짜릿함을 추구하고, 배우자와 관계에서는 행복의 절정을 기대한다. 생활에서 지속적인 자극을 원하고,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책을 구하지만 삶은 지루하고 반복적이며 답이 없고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책은 이런 시간을 지날 때 더욱 필요한 것은 유머를 잊지 않고 세상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한 채 현재를 살아가는 태도라고 알려준다.

"배우자와 함께 살려면 타협, 창의성, 우정, 적용과 체념으로 이루어진 칵테일을 만드는 일이 중요" (p.219) 한 것처럼 우리의 삶에도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와 태도를 바탕으로 균형있고 조화로운 칵테일을 배합하는 기술이 필요함을 느낀다. 많은 의무와 책임과 자극으로 긴장도 높은 하루를 보냈더라도, 자신이 편안히 느끼는 환경을 발견하여 여유있고 느긋하게 부드러움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절히 반응하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책에 제시된 내용을 통해 내 삶에서 더 추구해야할 것과 줄여가야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좀 더 만족도 높고 충만한 유연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ㅡ카시오페아 출판사의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도서협찬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출판사 #행복 #행복습관 #도리스메르틴 #아비투스 #엑설런스 #완벽주의 #워커홀릭 #라이프스타일 #인생 #태도 #삶의자세 #성공 #성과 #여유 #도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단 #애티튜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