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조지 오웰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4

조지오웰/소담출판사

<굿모닝미스터 오웰>이라는 미디어예술작품이 비디오아트예술가인 백남준에 의해서 1984년 1월1일에 위성생중계 되었다. 방영된 때인, 1984년 1월 1일이라는 시기에 주목해보면, 조지오웰의 소설인 <1984>에 헌정하는 동시에 그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했던 암울한 미래에 대한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한 시도로도 보여진다.

<동물농장>과 <1984>는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많이 읽히는 조지오웰의 대표작이며 <1984>는 암울한 미래를 그린 디스토피아(유토피아의 반대)류의 소설로는 그 뒤의 다수의 작품들에 영향을 끼쳤고 작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 작품이다. 아직 한 번만 얄팍하게 읽은 상태라서 좋은 서평을 남기기엔 많이 부족한 상태이며, 재독을 머지않아 해봐야 할 것 같다.

총 3부로 이루어졌고 1부는 주인공 윈스터라는 남자의 배경, 2부는 그의 사랑, 3부는 비극으로 간추려봤다. 배경은 빅브라더를 중심으로 한 큰 정치세력이 오세아니아 영토 내에서 온 국민의 정신과 물리적인 부분 일체를 지배하는 시대이며 디지털화된 미래사회다. 영화 <저지드레드>나 만화<총몽> 같은 시대배경이 <1984>의 그것과 비슷하다.

주인공 윈스턴은 이름이 고급지고 귀족같은 느낌이다(저자인 오웰이 영국인이고 영국식 이름으로 보임). 그는 현재 빅브라더가 모든 것을 감시, 사찰, 통제하는 이 사회에 염증을 느끼며 꾸역꾸역 비관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그저 느낌에서 자칫 행동으로 옮기다 걸리면 곧바로 숙청 및 사형이 이뤄진다. 책에서는 사상적인 면까지 깨끗하게 세뇌시키고 고문하여 폐인지경에 만드는 일도 서슴치 않는데 그 당시에 이 책의 내용을 본 사람들이 얼마나 충격적이었을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 그렇게 윈스턴은 기혼자입장에서 사회에 반하는 육감적인 외도를 실행하고, 사상적인 면까지 싸잡아서 비극적으로 모든 것이 통제된 사회에 잔인하게 벌해지고 재생불가능한 입장으로 치닫는다.

저자인 오웰은 정치색이 올곧은 사회주의자로 노동자의 편을 상당히 고려하고 그들의 삶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성장배경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는 독재를 위시한 잘못된 사회주의가 어떤 다른 이데올로기보다도 위험하다고 설하기도 했다.

<1984>는 세계관이 독특하여, 신조어사전이란 부록을 넣고 빅브라더 세상에서 통용되는 개정된 언어인 신조어사전의 설명도 꼼꼼히 해두고 있다. 한편, 번역을 잘 하신다고 소개된 한기찬님의 번역솜씨를 처음 맛보았는데 맛이 꽤 좋았다. 다른 번역작품들도 구해서 읽어봐야겠다. 디스토피아 소설<1984>는 국내 및 영미권에서 100대에 꼽히는 추천작으로 언젠가 한 번은 읽어보기에 아깝지 않은 명작으로 믿고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