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방 책상 - 부의 시작점
하네다 오사무 지음, 이용택 옮김 / 아템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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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하려고 앉으면 어지러운 책상 때문에 집중이 안 되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책상 정리부터 해야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는 건 절대 핑계가 아닙니다. 어질러진 환경에서 집중이 잘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그런데, 공부야 그렇다 쳐도 부자가 되려면 정리, 정돈부터 시작해야 된다니 이건 무슨 이야기일까요? ​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지갑, 방, 책상을 정리하라는 하네다 오사무의 <지갑 방 책상>은 정리 정돈이 어떻게 부의 시작점이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돈을 많이 모으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중 하나를 꼭 실천해야 합니다. 돈을 많이 벌거나, 적게 쓰거나. ​ 돈을 많이 버는 것과 적게 쓰는 것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아무래도 적게 쓰는 쪽이겠죠. 현재의 월급에서 더 많은 급여를 받으려면 승진하거나 이직하거나. 아니면 아예 다른 직업군을 찾거나 부업을 하는 등 큰 변화가 필요하니까요. 그렇지만 적게 쓰는 것은 조금만 계획적으로 움직이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 물론 절약을 선택한 사람에게도 아껴 쓰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정리, 정돈이 절약에 효과적이라는 대목에서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저자는 임대업에 종사하면서 월세가 밀리는 경우를 자주 보았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월세를 밀리는 사람들의 집은 정리 정돈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월세를 잘 내는 사람은 늘 집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 정리와 정돈은 무엇일까요?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이 모두 제 자리를 가지고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정리, 정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물건이 제자리를 가지고 있으니 번잡스럽지 않고, 내가 가진 물건을 파악하기도 쉽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알고 있으니 이중으로 구매하거나 잃어버려서 다시 사는 등의 낭비를 하지 않겠죠. 게다가 물건을 사는데 시간을 버리지도 않으니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 ​ <지갑 방 책상> 속 이야기는 요즘 유행하는 미니멀리즘과 비슷해 보입니다. 자신이 가진 모든 물건을 다 알고 있고, 가방 하나에 모든 물건을 담을 수 있어서 물건에 신경 쓸 시간을 온전히 자기 자신에게 쓸 수 있다는 어떤 미니멀리스트의 말이 떠올랐거든요.



여기에 책에서는 좀 더 현실적인 예시를 들고 있는데요. 부엌이 지저분해서 배달음식을 시킨다는 대목에서는 정말 움찔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설거짓거리가 밀려서, 밥하기 귀찮고 냉장고 정리하는 것이 싫어서 시킨 배달음식이 얼마나 많은지. 편의점 도시락이나 배달음식은 제 지출 항목 1순위인데요. 부엌과 냉장고 정리가 제때 제대로 되었다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이라는 생각을 하니 아차 싶더라고요.



돈을 버는 방법은 많습니다. 돈을 아끼는 방법 역시 많죠. 돈을 모으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우리에게 달렸지만, 정리 정돈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점은 책을 읽은 누구라도 공감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 부의 시작점이라는 말에 크게 공감하게 해준 <지갑 방 책상> 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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