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ic Money
김점수 지음 / 엘비에이네트웍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매직머니라는 단어를 보면서 과연 저런 용어가 실제로 쓰이는지 궁금했었다. 책을 읽으면서 매직머니라는 단어가 자산담보부 실물화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이 생각보다 얇고 교과서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책 내용 자체는 매우 훌륭하다. 다만 초보자가 읽기엔 상당히 난해하고 설명이 많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지구촌 최대 위기인 금융위기가 발생하였다. 뛰어나다는 경제학자나 경제전문가들과 천문학적인 부양정책들이 발표되었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해결책은 나오지 못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서 주장하는 중립적 재정정책과 통화융합이론은 정책당국자나 전문가들이 꼭 읽어봐야 할 거 같다. 금융 산업 자체가 많은 거품을 동반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거품을 없애야 하고 특히 종이화폐가 아닌 실물담보부 화폐를 이용해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단순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말을 하고 있다.

 

 현재의 위기는 국가부채와 중앙은행의 역할 부재라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지나친 신자본주의로 인해 소수의 금융자본가에게 모든 부가 집중되고 있다고 설파하고 있다. 그래서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역할과 소비심리를 회복해야 한다는 말로 이 책을 마무리 지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질의응답을 추가하여 금융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서 저자의 논평을 담았다.

 

 경제정책이나 금융 산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상당히 대단하고 재미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혀 관심이 없고 초심자라면 상당히 어려울 듯싶다. 그 이유는 난해한 용어와 전문가에게 맞추어진 설명 때문이다. 하지만 한번쯤 이런 책을 읽고 세계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을 가질 필요는 있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