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2012년은 임진년이고 용의 해이면서 정치의 해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정상이 교체될 것이고 국가적으로도 총선과 대선이 만나는 보기 드문 해이다. 그만큼 내외적으로 변화가 심할 것이고 일반 사람들에게도 많은 변화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매년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여 소비자나 기업, 생산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한해의 트렌드에 대한 예측치를 잘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이 올 한해만 예측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마지막 부록 편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2007년부터 하나의 구문을 이용해서 한해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올해는 만화책과 같은 DRAGON BALL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였고 작년에는 TWO RABBITS를 문구로 활용하여 소비트렌드를 설명하였다. 올해의 트렌드를 설명하면 (Deliver true heart 진정성을 전하라 ) , (Rawganic fever 이제는 로가닉 시대 ) , (Attention! Please 주목경제가 뜬다 ) , (Give'em personalities 인격을 만들어 주세요 ) , (Over the Generation 세대 공감 대한민국 ) , (Neo-minorism 마이너, 세상 밖으로 ) , (Blank of my life 스위치를 꺼라 ) , (All by myself society 자생, 자발, 자족 ) , (Let's plan B 차선, 최선이 되다 ) , (Lessen your risk 위기를 관리하라 ) 이렇게 총 10개의 문구로 한해를 예측하고 있다. 나름 논리가 있어 보이는 이야기도 있고 과연 저럴까 하는 생각도 드는 내용도 보인다.

 

 단어를 재미있게 조합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끌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많이 보이고 약간 자극적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들도 보이지만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작년의 모습을 비추어 보면서 다시 생각해서 만든 흔적들을 봤을 때 소비트렌드 예측모델로서는 괜찮아 보인다. 전문가들보다는 일반인들이 많이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인 거 같다. 앞부분은 작년한해를 돌이키는 내용이고 뒷부분은 올 한해의 모습을 나열하였는데 연속성 측면에서도 좋아 보이고 소비트렌드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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