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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경영전략 워크북 - 현장에서 통하는 경영전략 만들기
가와세 마코토 지음, 현창혁 옮김 / 케이펍(KPub)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경영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들은 많이 읽어봤지만 좀 더 자세하고 실존적인 내용의 책들이 아닌 이론 위주의 책들을 읽어봐서 그런지 처음에 이 책을 읽을 땐 그렇게 크게 와 닿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이 기존 책들과는 다르게 스토리에 기반을 두고 현실적인 내용을 서서히 보여주어서 그런지 상당히 친숙해 보였고 내용도 어렵지 않았다.
경영전략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보면 대부분의 회사에서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으로 전략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경영방침에 사용되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거 같다. 이 책에서도 그 점을 많이 강조하면서 2명의 창업자를 가지고 실제로 경영전략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차근차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전략수립 3단계와 실행이라는 4개의 큰 파트 상에서 창업자들이 어떤 전략을 보여주고 있으며 중간 중간에 필요한 내용이나 이론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전략을 세우거나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을 비전이다. 비전 없는 전략이나 계획은 공허하기만 하고 실질적인 결과물로 표현되지 않는다. 특히 UVP라고 이 책에서 강조하는 독자적인 가치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어느 회사든지 자신만의 가치가 없고 관리나 경영만 하게 된다면 일시적인 실적은 좋겠지만 구성원들의 의욕이나 희망을 높이지 못하게 될 것이다. 2명의 사람이 돌아가면서 자신의 역할이나 꿈, 경영전략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내용들이 많아서 읽는 사람도 경영에 쉽게 접근하는 듯한 느낌이다.
전략을 세우고 비전을 제시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지만 경영을 하게 되면 한번쯤은 왜 자신이 이런 일을 하고 있고 구성원들에게 설명을 해줘야 하는 일이 있을 거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들이 실천하기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한다면 좋은 비전을 세울 수 있을 거 같다. 이 책이 경영전략에 있어서 좋은 지침서가 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