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다 다이사쿠 명언 100선 - 풍요로운 삶의 지표
이케다 다이사쿠 지음, 화광신문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명언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 뜻이 잘 이해가 되고 공감이 가고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그런 것이다. 지구상에서 수많은 위인들이 있었고 그들이 살아가면서 많은 교훈들을 얻고 명언으로 남기어서 후세에 전수되고 있는 이즈음 명언 100선이라는 이 책은 시대를 뛰어넘어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좋은 책인 거 같다. 들어본 말도 있지만 대부분은 처음 듣는 말이라 많은 도움이 될 듯싶다.

 이케다 다이사쿠는 어렸을 적 힘든 유년 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그런지 명언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듯했다. 어렸을 적부터 마음에 남는 말을 하나씩 적으면서 명언의 힘으로 힘든 시절을 극복했는데 자신의 삶을 돌이키면서 남들에게 좋은 명언을 통해서 그들의 삶을 좀 더 좋게 만들고 활력 있고 희망차게 해주기 위해서 이 책을 남겼다. 단순히 100개의 명언에 뒤죽박죽으로 나열되는 것이 아니고 각 소주제별로 하나씩 소개되고 있고 인생, 여성, 사회, 교육, 철학, 평화 등 다양한 주제에 어울리는 명언들을 많이 소개해주고 있다. 그리고 명언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몇 줄 더 추가함으로서 책을 지루하지 않게 해주었다.

 많은 명언들이라 머릿속으로 대부분 들어오기는 힘들지만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가끔씩 읽어주면 나름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을 거 같다. 내용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 속에 들어있는 힘은 인류를 지금까지 잘 이끌어온 좋은 말이라 생각된다. 독자여러분들도 한번 명언들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될 좋은 부분을 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