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도 웃게 할 100세 건강 비법 - 진단되지 않은 질병·피로·노화방지에 좋은 분자교정주사
홍성재 지음 / 맑은생각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건강 비법이라는 말에 약간의 사기성이 있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이 책은 다른 의학책과는 다르게 읽는 사람의 눈높이를 생각해서 다양한 예제와 소재를 활용하여 독자들에게 의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단순하게 비법을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병이라는 것이 왜 생길까에 대한 고찰도 어느 정도 섞여 있어서 나름 의학과 철학의 공존을 볼 수 있었다.

 책에서는 크게 4가지 주제를 설명하고 있다. 활성산소와 항산화제, 4가지 현대판 불로초, 그리고 분자교정의학이라는 학문까지 소개되어 있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몸 안에 산소라는 것이 절대적으로 이로움만 주는 줄 알았는데 이 산소가 다른 전자들과 반응을 하여 슈퍼퍼옥사이드 라디칼, 과산화수소, 하이드록시 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가 생기고 이것들이 몸 안에 각종 면역 체계부터 시작해서 생체방어기능이나 저항력을 약화시키고 세포막을 공격해 세포기능을 약화시키는 무서운 존재가 되는 것이다. 약간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지만 저자는 박지성이나 지킬박사같은 소재를 활용해서 쉽게 설명을 하고 있다.

 후반부에는 운동과 분자교정의학이라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기본적인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가장 주변에서 실천하기 힘들지만 반드시 해야 되는 운동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분자교정의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학문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학문은 뛰어난 약품이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사람에게 필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수치를 정해놓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그런 분야이다. 처음 들어서 생소했지만 내용적으로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책을 읽으면서 의학적인 분야에 대해서 내 자신이 상식이 많이 부족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여기서 소개되는 것 중에서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은 비타민 정도이고 나머지는 거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마 현대인이라면 이 책에서 소개되는 내용정도는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많이 알아야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빨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에 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많이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