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베이션 경영 - '일하는 야성'을 이끌어낸 23개 성공 기업
노무라종합연구소 지음, 남동완.임연숙 옮김,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지점 감수 / 시간여행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일본에서 만든 이 책은 현재의 일본이 직면하고 있는 의욕저하와 저성장, 그리고 그에 따른 경제침제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한 책이다. 과거 30년 전만 하더라도 일본이라는 말은 근면성실함과 매우 밀접하였지만 현재의 그들의 모습은 결코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인지 노무라연구소에서 현대인들의 근로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23개의 기업들을 소개하면서 어떤 다른 면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다.

 이 기업들의 특징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인재경영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과거에는 그저 위에서 시키고 아래에서는 받아서 하기만 하는 일종의 파이프 구조였지만 현재의 젊은 인재들은 가슴이 뛰고 열정이 있어야 움직이는 세대이다. 그런 상황 하에서 이 기업들은 여러 가지 모티베이션 전략들을 가지고 나름 성장과 발전, 그리고 기여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 분석한 모티베이션 전략은 VOICE 이다. 즉 가치, 기회, 혁신, 커뮤니케이션, 권한 위임 이렇게 5가지이고 각각의 전략들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과 그것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연구소에서 조사를 하고 결과를 이런 식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이런 모습이 비단 일본만 해당되는 모습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바로 한국의 모습과 많이 유사한 듯싶다. 나도 직장인이지만 주변의 모습들을 보면 대부분 의욕이 없고 돈이라는 것 이외에 회사를 다니는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할 정도로 단순반복적인 삶이다. 대한민국의 기업들이 여기서 소개되는 기업들의 모습을 본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 생각이 들기도 한다.

 세상은 바뀌었고 생각도 아이디어도 매우 빠른 식으로 변화하는 시대이다. 그런 시대에 맞추어서 사람이든 기업이든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힘들다. 앞으로도 다양한 인재들이 태어날 것이다. 일을 즐겁게 하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기업을 꿈꾸는 리더라면 이 책에서 소개된 기업들의 모습을 보고 생각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