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의 비밀 - 주는 사람은 알지만 받는 사람은 모르는
박유연 외 지음 / 카르페디엠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을 신청했을 때는 그렇게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제목자체가 워낙 직설적이고 보통 이런 책들이 내용이 그렇게 대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읽은 월급의 비밀이라는 이 책은 독자들의 기대치를 120%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책인 거 같다. 단순하게 월급의 원리만 설명한 것이 아니라 그것에 의해서 파생되는 다른 효과들에 관한 관점도 놓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크게 6개의 부와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느 하나 놓치기 아까울 정도로 주옥같은 이야기들이 설명되어 있다. 월급이라는 것이 누군가가 정해져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원리에 의해서 진행된다는 첫 번째 단락부터 시작해서 능력이라는 것이 업무적인 것뿐만 아니라 각종 다른 지표들도 월급에 반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두 번째 단락을 통해서 세부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월급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복잡한 과정과 다양한 원리들이 추가되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6개의 단락을 통해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단순하게 월급뿐만 아니라 월급을 올리는 방법이라든지 재테크, 그리고 연봉협상 등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개개인에게 주어지는 돈을 관리하는 법도 부록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보통 사회생활을 처음에 시작하게 되면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는 이상 관심이 많이 없고 시간이 갈수록 무뎌지기 마련이다. 이 저자는 철저하게 월급쟁이의 관점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각종 직종간의 비교를 통해서 현재의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도 알 수 있게 좋은 정보를 많이 제공해주고 있다.

 아마 자본주의를 살아가면서 많이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월급일거 같다. 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월급을 받게 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차이는 벌어지게 되어있다. 그런 면에서 자신의 월급을 올리고 싶거나 좀 더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