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진화가 경제 지도를 바꾼다 미래산업 리포트 1
고종원 지음 / 새빛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라는 단어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느껴진다. 바로 사람과 사람사이에 통신이나 정보전달에 관한 기술이나 테크놀로지인 셈이다. 20세기의 가장 큰 혁명중 하나인 미디어의 과정이 이 책 한권에 대략적으로 펼쳐져 있고 무엇보다도 저자의 해박한 이해와 설명은 이 책의 백미인거 같다.

 오랜만에 통신과 정보, 기술, 그리고 테크놀로지에 관한 책을 읽은 거 같다. 그전에 읽었던 책들과 상당히 다른 점은 어떤 한 기술이나 디바이스에 대해서 과거와 현재를 잘 비교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초보자가 읽어도 현대 미디어의 과정과 프로세스를 이해하는데 용이하다는 뜻이다. 본인도 미디어에 대해서는 다소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다.

 첫 단원의 개인화, 디지털화, 세계화는 정말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만큼 이 저자의 핵심이 정리된 장이고 포인트가 있는 내용이다. 나머지 내용들은 인터넷, TV, 신문, 라디오, 출판, 영화, 음반, 광고, 그리고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전략 등 이고 평소 신문이나 대중매체를 통해서 한번 정도는 접해본 내용이다. 단 한권의 책으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이 책 한권은 다른 책 5권과 버금갈 수 있을 듯싶다.

 저자는 마지막에 국내 기업과 외국 기업의 행보를 비교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과 한국 미디어 기업과는 천양지차의 차이를 보이고 있고 기술이나 창의성도 많이 부족한 점이 사실이다. 그래서 저자는 마지막에 국내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을 설명하고 있다. 기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이 저자의 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고 일반 사람들도 앞으로 미디어가 어떤 식으로 변할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방향이나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면 부지런히 이런 책을 읽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