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갈등해결 길라잡이 - 갈등은 상생을 위한 에너지다
박태순 지음 / 해피스토리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갈등이라는 것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가치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다른 누군가와 많이 부딪히고 충돌하고 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면에서 갈등해결 길라잡이라는 이 책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어두운 면을 뜻한다. 즉 대화와 말로 상대와 조화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욕심과 탐욕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한국의 복잡하고 다양한 충돌을 저자가 보면서 이런 책을 쓴 거 같다. 남북 분단 이후로 눈부신 경제발전을 하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 속에서 숨겨져 있던 많은 갈등들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그것을 효율적으로 푸는 과정이 별로 없었다. 이 책은 그런 과정과 절차에 대해서 세밀하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총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근본적으로 갈등이 왜 생기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약간 철학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고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거라 그런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갈등이 생기는 원인은 상대방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생긴다. 그런 원인에 대해서 이 책은 하나하나 풀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새만금 사업, 천성산 터널이나 광우병 사태와 같은 사회적인 이슈가 된 이야기들이라든지 특정한 상황을 만들어서 이런 때에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고 어떤 원인이 생겨서 이렇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상대방의 말에 관심과 이해를 가진다면 갈등은 지금보다 매우 적어질 것이다. 갈등이라는 아이템 하나를 가지고 길게 풀어써서 그런지 비슷한 내용이 중복되는 느낌이다. 하지만 한 아이템을 가지고 돋보기로 개미를 보듯이 잘 파헤친 점은 괜찮아 보인다. 한번 이 책을 읽어보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려 볼 수 있는 생각을 가지는 것도 좋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