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팀장 생존 전략
사카이 조 지음, 박미옥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현대사회에서 나날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팀장의 스킬과 능력을 설명하는 책이다. 팀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하고 되고 나서 조직 관리를 함에 있어서 필요한 노하우라든지 요령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 전에 읽어봤던 팀장메뉴얼 책과 비교를 해보면 이 책이 좀 더 진지하고 자세한 거 같다. 팀장의 비전이라든지 부하직원의 실수 대처 방법, 당근과 채찍의 요령, 업무 효율을 위한 방안 등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그리고 팀장이라는 위치가 사원과 경영진 사이에 있고 능력만으로는 될 수 없는 자리 같다. 그래서인지 좋은 팀장을 구하기는 어렵다고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다.

 책의 분량은 딱 적당한 거 같다. 더 길면 내용이 산만해 질 거 같고 너무 짧으면 내용이 지나치게 평이해 질 거 같다.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은 팀장은 부하직원을 인격적으로 잘 대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성과 주의적으로 몰아붙인다면 그 조직은 쉽게 와해될 수 있다. 그리고 너무 풀어주는 것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서로를 신뢰하게 만들고 직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해주고 있다.

 나도 언젠가는 팀장이 될 것이다. 그때를 위해서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의 내 위치에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알고 팀장이 되기 전에 팀장의 역할이나 생각을 느껴봐야 할거 같다. 현재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언젠가 이 책이 필요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