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른 40년을 준비하는 40대 인생경영 - 마흔세 살 김부장의 새로운 직업 찾기
김병숙 지음 / 미래의창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처음에 이 책을 받았을 때 왠지 우리 사회의 불안정한 취업 문제를 다룰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장씩 읽으면서 내 예상이 맞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포커스는 현재 40대 회사 직장인이다. 보통 이 나이가 되면 회사에서 어느 정도 중견간부나 고참간부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MF이후로 우리사회에서 흔히 들리는 구조조정의 대상의 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도 그런 구조조정의 대상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4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구성이나 편집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0대 주변의 모습 이라든지 직업을 다시 시작해야 할 경우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등 정말 실제 상황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는 거 같았다. 그리고 마지막에 본인의 적성에 따른 여러 개의 직업을 나열하였는데 40대일지라도 선택의 폭이 참 넓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 정도로 지은이는 다양한 시장조사와 자료 분석을 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현재 본인의 직장에서 진급이나 주변 환경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여러 직업상담 가들의 조언을 선보여 주었다. 좀 더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작가의 노력이 돋보이는 부분인 거 같았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꼭 40대의 직장인이 아니라도 직장생활을 시작한 그 누구에게라도 적용되는 내용인 거 같았다. 본인의 진정한 적성을 깨닫고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라는 메시지가 강하게 느껴진다. 특히 우리나라는 빠르게 소수가 지배하는 세계로 변화하기 때문에 정년까지 버틸 수 있는 직업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은이는 도전하라는 거 같다. 내 자신도 아직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한 번도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준책인 거 같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한 여러 기관들에 대해서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책을 쓴 김병숙님께 감사의 글을 올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