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생 - 동화나라에 사는 종지기 아저씨 청소년인물박물관 8
이원준 지음 / 작은씨앗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을 받고 겉표지를 보았을 때 한 할아버지 모습이 있었다. 그리고 왠지 할아버지치고는 너무 삐쩍 말라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의 내용과 이 할아버지의 모습이 정말 일치하는 느낌을 받았고 책을 읽으면서 정말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권정생의 일생을 그린 한편의 위인기 같은 느낌이다. 주인공은 어렸을 때는 일본에서 살았고 해방 후에 한국으로 돌아왔다. 어렸을 때부터 가난이라는 단어가 너무나도 친숙했고 그렇기 때문에 몸은 정말 만신창이가 따로 없을 정도로 병과 고통과 아픔 속에서 살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런 고통의 삶 속에서 주인공은 항상 희망을 잃지 않았고 어렸을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동화책의 세계에 푹 빠지면서 아이들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해방과 625를 거치면서 집안은 더더욱 가난해졌고 주인공은 잠시 집을 떠나 객지에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 생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고 자기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조그마한 것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을 주곤 했다. 나이 서른에 시골 작은 교회의 종지기 생활을 시작하면서 권정생은 어린아이들을 위해서 동화책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그의 동화책에는 끊임없이 아이들을 위한 내용을 채웠고 그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담고 있다. 글을 쓰면서 그는 신춘문예의 입선이나 한국아동문학상과 같은 상을 수상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생기는 상금이나 인세 등은 그저 아이들을 위한 사탕이나 과자, 그리고 더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쓰고 그 자신에게는 거의 투자하지 않았다. 그 결과 그의 병세는 한층 더 심각해진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글을 쓴다는 그의 의욕과 강한 의지는 그에게 다양한 소설을 만들도록 하였다. 그의 소설 중 하나인 몽실언니는 드라마로도 제작되기도 한다.

 그는 마지막 죽는 순간까지도 이 땅의 가난한 어린이나 북한의 굶주린 아이들을 걱정하면서 그들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였다. 철저하게 자신을 위한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삶을 살았던 것이다. 정말 보통의 사람으로서는 쉽지 않은 그의 일생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의 삶을 만족하였고 이웃과 어린이에 대한 사랑의 끈을 결코 놓치지 않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정말 위대한 인물이 얼마 전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말 따듯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 남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면서 살아간 권정생 선생님. 정말 이 시대 존경 받아야 할 진정한 성인이었던 거 같다. 많은 분들께서도 이 책을 한번 읽으시고 본인의 삶을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