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꺼이 길을 잃어라 - 시각장애인 마이크 메이의 빛을 향한 모험과 도전
로버트 커슨 지음, 김희진 옮김 / 열음사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시각장애인인 마이크 메이를 소재로 한 인간의 위대한 극복기를 담은 이야기이다.

 주인공은 3살 때 화학 약품에 의해 시력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 예를 들면 청각이나 후각, 특히 촉각을 이용해 사물을 이해하고 인식하려고 평생을 살아가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굿맨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줄기세포를 이용하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도전을 하게 된다. 단지 보기 위해서 수술 받는 것이 아니라 본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위해서 상당히 힘든 수술을 하게 된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우리 눈이 단지 보기만 해서 물체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뇌세포와 시신경의 대화를 통해서 물체를 인식하는 게 아니었다. 즉 그는 볼 수는 있지만 거리감이나 얼굴인지, 사물 인지 능력 등이 부족해서 물체를 봐도 한참 분석을 해야만 그게 무엇인지 아는 상태가 된다. 하지만 그는 실망하지 않았고 다시 도전했고 지금도 도전 중이다. 

  중간에 그리 많은 내용을 담지는 않았지만 우리 눈이 단지 본다고 무엇을 판단하고 물체를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수많은 훈련과 경험을 통해서 우리 눈이 뇌세포와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사물인지를 담당하는 신경단위가 제 역할을 할 때에만 비로소 진정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실 처음에 쭉 읽으면서 내 자신이 소설 속으로 빨려 들어가 마이크 메이를 계속 바라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정말 너무나도 적극적이고 태연하고 자기 자신이 장애인이 아닌 것처럼 행동하고 표현하고 말하는 그의 모습이 눈에 선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장애인은 아니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희망이라는 것을 얻었다. 두렵다고 도전하지 않는 것은 정말 비겁한 거 같다. 메이는 보이지 않으면서도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도전하고 몰아붙였다. 결국 그는 다른 사람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정말 본받을 만하다. 나에게 무한한 희망을 안겨준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