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마음을 담은 한시 - 옛사람들의 노래 이야기 우리 고전 생각 수업 9
김하라 지음, 장경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콜라 펴냄


생각고전 생각수업 시리즈의 9번째 책 '어린이의 마음을 담은 한시' 입니다.

한자로 쓴 시를 한시라고 합니다.

한자는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글자가 아니였습니다.

벼슬자리에 올라 백성ㅇ을 다스리는 일을 하는 선비라 불리우는 양반계급의 남성들이 쓰는 글자였습니다.

요즘은 아이들에게 어휘 때문에 한자를 많이 가르치는데 한자를 배우면서 한시를 즐긴다면 정말 더할 나위 없지 않나 싶네요. ㅎㅎ

 

김정희가 8살때 큰아버지 집에 가 있으면서 아버지에게 쓴 편지라고 합니다.

훌륭한 학자 이기도 했지만 지금의 8살이 이런 편지를 쓸 수 있을까 하면서 감탄하면서 보았답니다. ㅎㅎ

공자는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자기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시를 공부한다고 했다고 해요.

또한 시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말했습니다.

시는 여러 감정을 일깨울 수도 있고, 사회 현상을 관찰하게 할 수도 있고, 서로 무리를 지어 어울리게 할 수도 있고, 잘못된 것을 화내지 않으며 비판하게 할 수도 있다. 또한 시는 부모님을 섬기고 임금님을 섬기는 마음도 생겨나게 하고 시를 공부하면 새외 길짐승과 풀과 나무의 이름도 많이 알게 된다고 했습니다.

시는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한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었네요. ㅎㅎ

초등 저학년때는 시는 정말 재밌는 것이지만 학년이 높아질수록 힘들어 하는 것 중 하나가 시라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한글 시 뿐 아니라 한시도 즐길줄 아는 아이로 자랐으면 싶습니다.




<위 책은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후 솔직한 후기를 쓴 내용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