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마음의 도서이야기

삶...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천사마음

삶(LIFE)이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살아있다는 것 이상의 행복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얼마 전 좋지 않은 기분이 매우 좋지 않은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대한민국 20대, 30대 사망 원인 1위가 뭔지 아시나요? 암? 교통사고? 등 많은 답변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자살(自殺)입니다[1]. 

자살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이 그들을 자살을 선택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자살을 선택하는 이유들을 목록으로 나눌 수 있는 있겠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선택은 본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 중 최악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자살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커다란 상처를 안겨주게 됩니다. 특히,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게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겠죠

필자의 삶도 그리 평탄하지 않았습니다만 오늘 소개하는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의 저자인 「오히라 미쓰요」의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삶과 비교했을 때는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녀의 삶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 글의 후반부에 짧게 소개하겠습니다. 

어떤 기자가 그녀의 꿈에 대해 물었을 때, 그녀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 거창한 것을 제가 어떻게 가집니까. 하루하루를 그저 열심히 살 뿐이지요." 필자는 자신이 피할 수 없는 괴로운 상황에 처해있어도, 삶 자체를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서, 또한 주변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어차피 사람사는 세상 아닙니까!!

저자소개


오히라 미쓰요(太平光代)

1965년 10월 18일 생. 스물아홉 살에 사법고시를 한 번에 합격. 비행청소년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며 비행청소년 갱생에 온힘을 쏟았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최초의 여성 오사카 시 부시장을 역임하였다. 2006년에 결혼, 딸 하루카를 출산하였다. 현재 류코쿠대학교 객원교수. 저서로는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응원합니다 당신의 새출발을』,『친구야, 너라면 어떻게 할래?』 등이 있다.


저자의 메시지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만약 지금 당장 죽어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찾아든다해도, 결코 생명을 끊는 짓은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죽어도 지옥이고 운 좋게 살아난다 해도 다시 일어서기까지가 또 지옥이므로. 지금 당신에게 찾아든 괴로움이나 슬픔은 결코 영원한 것이 아니며,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됩니다. 부디 긍정적인 자세로 희망을 품고 살아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만약 지금 당신이 나쁜 길에 빠져들려 마음 먹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하시를 바랍니다. 

집이나 학교, 세상에 대한 분노와 불만을 나쁜 짓을 하는 것으로 해소하려고 해도 그것은 모조리 당신 자신에게 되돌아 올 뿐입니다. 그것도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몇 배나 되는 엄청난 결과가 되어서... 부디 주위 사람들이 들려주는 말을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인생도 다른 사람들의 인생도 소중하게 여기기를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이미 나쁜 길로 빠져 버렸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십시요. 앞으로도 수 많은 고난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지만, 당신에게는 그것을 견뎌낼 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신이 당한 그 숱한 힘겨운 일도 있지 않았습니까. 하나하나 고난을 뛰어넘어 당신의 손으로 행복을 붙잡기를 바랍니다. 간절히 바랍니다.

젊은 당신, 절대로 포기하면 안돼!


양윤옥

일본문학 전문번역가. 히라노 게이치로 2005년, 소설 <일식> 번역으로, 일본 고단샤(講談社)의 노마문예번역상을 수상했다. <슬픈 이상(李箱)>, <그리운 여성 모습>, <글로 만나는 아이세상> 등의 책을 썼으며, <남쪽으로 튀어>, <철도원>, <칼에 지다>, <장송>, <지금 만나러 갑니다>, <플라나리아>, <라쇼몽>, <오, 마이갓>, <사랑을 주세요>, <겐지와 겐이치로>, <도쿄타워 - 엄마와 나, 때때로 아버지>, <천사의 알>, <천사의 사다리>, <모든 구름은 은빛>, <피아니시모 피아니시모>, <1Q84>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본 절의 저자 이미지는 Daum 책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본 절의 내용은 도서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와 인터넷 서점 알라딘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Book Review and My Thoughts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의 저자인 「오히라 미쓰요」는 청소년기는 정말 불행했습니다. 그녀의 불행은 중학교 시절의 집단 따돌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3]. '집단 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의 정신적 충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큽니다.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로.... 「오히라 미쓰요」는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그녀의 삶이 나락(奈落)으로 떨어졌습니다. 자살시도, 가출, 일탈, 비행 청소년, 결혼, 호스티스 등등 일반인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오히라 미쓰요」가 현실 세계(?)로 돌아오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에게는 든든한 아군이 있었는데, 그녀의 양부(養父)이자 멘토인 「오히라 히로사부로(이하 히로사부로)」입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에 「히로사부로」씨가 가까이 있었다면 그녀의 삶은 더욱 더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히로사부로」씨는 진심으로 그녀를 인간적으로 이해했고, 설득했고, 조언을 한 훌륭한 멘토였습니다. 필자는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훌륭한 스승과 자신의 멘토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녀가 「히로사부로」씨를 만나지 못했다면 그녀의 인생은 지금과는 사뭇 다른 인생을 살고 있겠지요.

이 책에서 전하는 그녀의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자신의 잘못된 길을 선택했을 때 과오를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물론 꿈... 을 가진다면 더욱 좋겠지요?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떤 계기로 인해 어디까지 망가질 수 있는지, 또 멘토를 만나서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인생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포기하지 말아라." 입니다. 
왜냐하면 포기하는 순간 '끝'나기 때문입니다. 어디서 봤는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포기'란 단어는 배추를 셀 때 사용하는 표현이라고 하더군요. 현재 상황이 힘들고 괴로워도 '삶'을 포기하는 아둔한 선택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면서


안타깝게도 오늘 소개한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는 이미 절판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 이후의 「오히라 미쓰요」의 서적이 많이 출간되어 간접적으로 그녀의 메시지를 접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꼭 읽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직 판매하고 있는 서점의 링크를 제공[관련링크]합니다.

「오히라 미쓰요」는 참 매력적인 여성입니다. 그녀가 열심히 노력해서 인생을 바꿨지만 그와 함께 사람들이 그녀의 과거를 용서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외국 같은 경우 과거의 삶을 참회(懺悔)하고 노력한다면 지난 삶을 용서해주는데 반해, 대한민국에서는 그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필자는 진실로 자신이 저지른 과오를 반성하고 노력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먼저 용서하고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석 및 관련정보


[1] 프레시안, 20ㆍ30대 사망원인 1위 '자살'... 한국 '자살공화국' [관련링크]
[2] 위키코리아, 자살 [관련링크]
[3] '집단 따돌림'은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문서이력


[Rev 01] 2010.05.16. - 문서 초안 작성 및 발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