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마음의 도서이야기

20대는 인생에서 어떤 시간일까?  20대, 공부에 미쳐라를 읽고

천사마음

사람의 인생에서 20대는 어떤 시간일까요? 다수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20대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나아가는데에 있어 가장 열정을 다 해야 하는 시간....

그러나, 여러분의 인생에서 20대는 어떤 시간을 보내셨나요?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고, 열정을 다 바쳤나요? 대부분은 자신이 결정하지 못하고, 열정도 다 바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가요? 필자의 사견으론, 국내에서 20대를 효과적으로 보내야 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인데, 10대 후반에 자신의 인생을 결정하고 열정을 다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 환경에서는 오로지 수능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얻는 방법과 내신 등급을 높이기 위한 교육만 실시를 합니다. 진정 10대 후반의 학생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것에 대한 교육은 전혀 실시되고 있지 않지요. 오로지 성적만 높이기 위한 교육만 실시하고, 그 성적에 맞춰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지 않고, 학과를 선택한 후 진학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환경이, 그 사람의 인생을 진정 행복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저자소개


이 책의 저자는 나카지마 다카시입니다. 본 절에서 소개되는 내용은 도서 20대, 공부에 미쳐라와 인터넷 서점 알라딘(aladdin, http://www.aladin.co.kr/)의 저자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나카지마 다카시

도쿄에서 출생하여 와세다 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사우스캘리포니아 대학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PHP연구소, 동양경제신문사에서 근무한 뒤 독립해 여러 개의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경영 컨설턴트, 경제평론가, 저널리스트, 작가, 영화 프로듀서, 대학과 비즈니스 스쿨의 강사, TV 해설자 등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경영자.비즈니스맨의 학술모임인 ‘키맨 네트워크’와 ‘원리원칙 연구회’를 20년 넘게 이끌고 있다. 한국에 번역 출간된 저서로는 《20대, 공부에 미쳐라》, 《업무의 도구상자》, 《성공하는 글쓰기 전략》, 《사람을 움직이는 급소는 따로 있다》, 《인맥, 쌓고 넓히고 만들기》등이 있다.  


김활란

제주대학교 일어일문과와 오사카부립대학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다. 경희대학교 일어일문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경희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SBS 번역대상 최종 심사기관으로 위촉된 (주)엔터스코리아 전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 『여섯 번째 가족』, 『오늘도 살아 있습니다』, 『고마워 챔프』, 『이별의 말』, 『성공한 사람들의 비즈니스 기술』 등이 있다.  

20대, 공부에 미쳐라 INSIDE


이 책의 부제가 뭔지 아시나요? 이 책의 부제는 부와 성공에 직결되는 공부법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과 책의 제목이 너무 닮아있지 않나요?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을 보면, 기본적인 인간의 모습보다 부와 성공이 우선시 되는 것 같아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과연 부와 성공이 인간다운 모습으로 자신의 자아를 찾아 발전하는 모습보다 행복할까요?

이 책을 읽어보니 일본과 우리나라의 상황이 많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개인의 적성과 생각을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인생의 목표는 성공만을 목표로 하는 삶의 모습. 개인적으로 이 책은 20대의 학생에게 추천하기 보다는 사회 초년생이나 처음 직장을 얻은 직장인이 읽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20대 학생이 읽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꿈이 존재하는 친구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책에서 뽑을 수 있는 키워드는 뭘까요?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저는 새로 뽑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 책의 스페셜리스트(specialist)와 프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에 대한 부분은 한번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부분이며,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현재 스페셜리스트를 지향하고 제너럴리스트를 지양하는 사회의 모습과는 다른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읽어보시면 많은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사마음이 바라는 20대의 모습은?


필자가 바라는 20대의 모습은? 자신의 바라는 인생을 자신이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진정한 자아(自我)를 발견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탐구하고 발전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즉, 어떤 외부 요인으로 인한 선택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자신의 최종 목표를 위해 한걸음 내딛는 과정을 가져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20대 모습은 어떤가요? 뭔가 상당히 쫓기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1]. 대학에 입학을 하는 선택을 자신이 원하는 분야보다는 성적에 맞춰 진학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신의 원하지 않는 전공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괴로움 등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사실 이와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면, 당사자는 상당히 짜증이 나고 의욕이 사라지게 되는데, 자기계발 서적에서는 항상 주어진 일을 사랑하고 최선을 다하라고 충고합니다. 물론 주어진 일을 사랑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일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에 큰 자리를 잡고 있는 키워드인 성공하기 위한 지름길이겠지요. 
하지만 키워드를 성공이 아닌 행복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과연 그 시간동안 그 사람은 행복할까요? 성공을 한다면 나중에는 행복해 질 수 있겠지만, 과연 성공하는 사람의 비중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는 삶이 진정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는데도 엄청난 노력과 고난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지 않고 적성에 맞지 않은 일을 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겠지요? 

결론적으로 『20대, 공부에 미쳐라』는 진리입니다. 당연히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효과적으로 보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삶과 목표를 갖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 갖춰야 할 조건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변해야 합니다. 즉,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요. 사회적인 제도가 뒷바침 되어야 할 것이고, 국민 여론과 인식이 변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주석 및 관련정보


[1] 물론 저도 20대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습니다만, 저 역시 그들과 다른 삶을 산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문서 이력


 2010.04.03. - 문서 초안 작성 및 발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