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마음 - 내 아이의 수학 정서를 높이는 초등부모의 대화법
강미선 지음 / 푸른향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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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의 마음>

아이의 수학 정서를 높이기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책. 수학이란 어떤 것이고 수학을 왜 배워야 하며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어떤 이로움이 있는지에 대한 책은 많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수포자가 양상되고 수학학원은 사교육 시장에서 절대 망할 일이 없겠다고들 한다.

이 책은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나는 어떤 부모인지에 대한 부분이 먼저 등장하고 꽤나 긴 분량을 차지한다. 무엇인가를 자녀에게 전달하기 앞서 자신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고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스스로를 먼저 아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이지 않은가. 수학자다운 접근법이다.

또한 수학 문제를 대하는 아이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 것도 흥미로웠다. 학창시절 나는 수학을 앞에 두고 어떤 스타일이었는지도 생각하게 만들고 수학을 어려워하고 지루해하는 아이들이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대한 시야를 기를 수 있었다.

수학에 대한 12년 교육과정을 살펴보라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달이 아니라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수학 학습에서 나무가 아니라 숲을 바라보라고 말하는 듯했다.

초등과 중등, 고등 아이들에게 적절한 수학 공부 방법과 가르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아이들과 수학을 공부할 때 간과하기 쉬운 지도법을 개선할 수 있다.

문장제 수학을 가르치다 보면 늘 생각하게 되는 수학 이전에 국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꼭지도 반가웠다. 조금이라도 수학의 재미를 아이들이 느낄 수 있길 바란다.

*부모가 자녀를 교육할 때 가장 좋은 점이 바로 이런 '지속성'과 연계성'입니다.

*언어를 통해 생각을 정교하게 하는 과정이 있은 다음에, 그것을 바탕으로 수학을 하면 수학 공부가 훨씬 쉽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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