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 옳다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 - 나르시시스트, 고집불통, 기분파와 얼굴 붉히지 않고 할 말 하는 기술 28
마리테레즈 브라운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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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생활 경력이 쌓일수록, 시니어를 향하는 중간자의 입장이 되어보니 위, 아래를 다 고려해야 해서 말 한마디 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태생적 유교걸이라 윗 사람에게 대드는 것은 아닌지, 아랫 사람을 잘 보듬는 말인지 끊임없이 검열을 한다.

사회 생활 뿐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말로 논의하여 협상하고 설득하는 것의 연속이다. 때와 장소에 따라 감정을 적절하게 섞거나 필요시 스킵도 하면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기술이다.

<자기만 옳다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은 28까지 기술을 알려준다. 같은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말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바뀌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데 잠들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리는 아이에게 잘 시간이니 얼른 자야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얼른 자야 내일이 빨리 오지’라고 하는 것을 보고 저자의 혜안을 느꼈다.

스포츠 경기에서 진 팀과 이긴 팀의 팬이 같은 상황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의 차이점은 상대의 말을 좀 더 넓은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책에 나오는 사례들이 실제로 있을 법한 일이고 지혜로운 대처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갈등이 있을 때 논리와 합리로 무장하여 이겨야지라고 생각했던 나의 편협함을 부숴주었다. 유연하게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말해야지.

*구체적 질문을 던지라는 말이다. 질문은 상대의 각성을 유도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잘못을 깨닫는 계기가 되어주기도 한다.

*상대가 동의한 부분을 반복하고, 심화 질문으로 그 점을 강조한다면 다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자기 입에서 나온 논리는 타인의 입에서 나온 논리보다 힘이 세다. 말하면서 스스로를 설득하기 때문이다. 찬성의 논리를 더 많이 언급했을수록 자신의 바람과 확신이 실천되지 않을 때 느끼는 불괘감도 더 크다.

*그 진정성이 뻔뻔하고 무례한 극단으로 삐끗하지 않으려면 자매의 덕목, 즉 ‘영향력 인식’이 필요하다.

*루스 콘은 진정성과 영향력 인식을 결합한 ‘선택적 진정성’을 주장했다. “말하는 모든 것이 진정해야 하지만, 진정한 모든 것을 말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가치관은 곧 정체성이다. 따라서 상대를 설득하려는 짓은 인격의 핵심을 직접 공격하는 일과 같다.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기회는 상대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그것을 자신의 논리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일단 상대의 말에 숨은 가치관부터 알아내야 한다.

*무시당한다는 기분이 들면 상대는 자신의 반응이 정당하며 자기 행동이 의미 있다고 이해받을 때까지 가지 입장을 고집한다.

*우리는 ‘바람직한’ 중도나 ‘건강한’중도는 변할 수 있고 이성이나 공정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누구나 주머니에 든 ‘no’의 숫자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언젠가는 다 떨어진다. 게다가 누군가 아주 다정하게 부탁하면, 다정하지 않게 응대하기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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