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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넌 사랑스런 우리 아기 마음똑똑 (책콩 그림책) 41
가에탕 도레뮈스 글.그림, 박선주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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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어와 인간 아이가 둘은 적대적인 관계임에도
그리고 자기와 같은 종족이 아닌 다른 것임에도
자기 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이해하고 부성애로 사랑으로 보듬어 준답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기전 책을 먼저 읽어보았답니다
악어와 인간을 담은 감동적인 이야기 라고 생각을 했는데
작가가 전하고 싶은 책의 내용을 보고서는
더욱 재미있게 읽어졌답니다

 

 

수준높은 동화를 원한다면 바로 이 동화책이 아닌가 싶어요

아이에게 읽어주고 싶은 동화책으로 그래도 넌 사랑스런 우리 아기 권해드리고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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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칠놀이와 함께 즐기는 공룡 미로찾기 색칠놀이와 함께 즐기는 미로찾기
박수영 그림, 최화정 글 / 작은서재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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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라기 월드' 공룡 총출동 !​


공룡 미로찾기도 하고 색칠놀이도 즐겨요~

세밀화 작업을 오랫동안 해온 일러스트 작가가 공룡 몸속에 재미있는

미로를 그려 넣었어요. 미로를 다 찾은 다음에는 멋지게 색칠해 나만의

공룡을 만들수가 있답니다

 

 

 

 

티라노사우릇, 브라키오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벨로키라보르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이 모두 모였어요~!

 

한눈에 보는 공룡 지도로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에 살았던 공룡들을 알수가 있어요~

 

 

차례로 육식공룡, 초식공룡, 잡식공룡

나누어 각 공룡위 특징을 한눈에 알 수 있게 정리 해놓았어요

 

 

 

두뇌발달과 집중력, 탐구력까지 쑥쑥 키워주는 공룡 미로찾기 ~!

요즘 아이들에게 부족한 인내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것같아요 ~ : )

비니가 학교에 가져가서도 하는데 공룡 그림 위에 친구들 이름을 적어놓았더라구요

여자 아이 이름 남자 아이 이름 가리지 않고 다 써져 있네요 ㅋㅋ

이유는 아직 물어보지는 않았는데 나중에 물어봐야겠어요~

그리고 미로 찾기가 다 완성되면 비니랑 함께 색칠놀이도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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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 스콜라 꼬마지식인 15
김경화 지음, 권송이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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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저학년지식정보책 

스콜라 꼬마 지식인 :: 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

 

 

 


비니가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원에서와는 달리 친구들과도

여러 친구들과 접촉하게 되고 하다보니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곤 하는데요

아이가 차이와 차별에 대해 정확하게 구분을 하고 알게 해주고 싶어

이 책을 선택했답니다.

어떤 내용인지 소개해드릴께요~






 

 



우리 사회에 크고 작은 차별이 존재해요 

많은 사람들이 성별, 나이 재산, 학력, 인종, 종교, 생각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당한답니다.

어른들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이런 차별을 경험한답니다

가정과 학교 등에서 어린이들이 쉽게 맞닥뜨리는 차별의 사례를 담고 있어요

쌍둥이 남매 영우와 시우는 때로는 차별을 당하기도 하고, 차별을 하기도 하지요.

이들은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차별이 왜 나쁜지 스스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게 된답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도 차이가 만들어 내는 다양성의 가치를 깨닫고,

차별에 맞서 바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썼다고해요






 

이 책의 주인공은 쌍둥이 영우, 시우 남매의 이야기예요

영우와 시우는 쌍둥이 이지만

외모, 성격, 취미, 잘하는 것, 못하는 것 모두 달라요

친구들이 의아하게 생각했어요

쌍둥이 끼리는 텔리파시가 통하냐는 친구들말에

  생각 쪽지를 만들어 서로이 생각을 주고 받기로 하였답니다.


하루는 영우가 책상위에 올려둔 과자를

동생 시우가 뺏어서 자기가 먹으려고 하는거예요

그런 일 때문에 싸움이 있었는데,

엄마는 10분 먼저 태어난 영우는 동생에게 무조건 누나라는 이유만으로

양보를 해야한다는게 억울했어요

며칠전 엄마에게 학원에 다니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였지만

엄마는 들어주지를 않았답니다

영우는 학원 다니는 것보다 과학 교실에 다니고 싶었기 때문이예요


이러한 자신의 생각을 들어주지 않는 영우는 쪽지로 적었어요

시우도  자기의 이야기를 생각 쪽지로 적었답니다









분홍색을 좋아하는 시우는 같은 반 여자친구들이 시우의 옷을 보고 웃으며 놀려댔어요

부끄러워진 시우는 추운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옷을 가방안에 넣어 집으로 돌아왔지요

집에 오자마자 분홍색 점퍼를 꺼내 바닥에 던지자 엄마는 이렇게 이야기를 했답니다

"시우야 세상에는 수많은 색깔들이 있어. 그 색깔들을 남자 색 여자 색으로 나눌수 있을까?"

시우는 고개를 저었답니다

"분홍색은 네가 좋아하는 색깔이잖아. 그럼 친구들한테도 당당하게 말해.

여자 색깔, 남자 색깔 따로 있는게 아니라고"

시우는 엄마 말이 옳다고 생각했지만 여자 같다는 놀림은 당하기 싫었답니다


시우의 생각쪽지에는 자신은 분홍색을 좋아하지만

친구들이 놀림 받는건 싫다고 하고 그 밖에 차별하거나 차이를 느끼는 말들이 적혀져 있고

영우의 생각쪽지에는 남자와 여자는 몸의 구조도 특징도 다르다고 하며 차이로 각각의 능력과 역할이 정해져 있는건

아니라고 이야기해요.

시우의 쪽지에는 영우를 다독여 주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요





지금 비니가 읽고 있는 부분은 영우네 반에 ​지아의 엄마가 캄보디아 사람이라는 이유로

친구들이 놀리자 자신까지 놀림을 당할까봐 조금씩 지아를 멀리 하게 되었어요

 부모님의 얼굴을 그리는 미술시간에 지아는 캄보디아 전통의상을 입은 엄마 모습을 그렸는데

그때 다른친구들이 무슨 옷이냐며 놀리자 영우는 우리 나라 한복과 같은 캄보디아의 전통 의상이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지아를 보며 웃으며 이야기 하였답니다





 

이렇듯 생김새가 다르다고, 쓰는 말이 다르다고, 태어난 나라가 다르다고,

함부로​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영우는 생각쪽지에다 적었는데요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사회 속에서 외모나 성적, 인종 등의 이유로

선을 그어 놓고 차별을 하기도 하고, 차별을 당하기도 해요.

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 이 책은 아이들에게 미처 의식하지 못하고 하는

많은 행동들이 차별임을 깨닫게 하고, 이런 차별의 대상이 자신이 될 수도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요


 


 


시우는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게 되었어요

체육시간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바퀴맨'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유찬이와

교실에 둘이만 남게 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입장을 바꿔 유찬이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같이 체육시간을 보내며 이야기도 하며 친해지게 되었답니다


생각쪽지에서는

몸이 불편하다고해서 공부도 못할거라고 유찬이와 친구가 되기 전까지는 그렇게생각을 했다고해요

장애가 있으면 뭔가 자기보다 한참 모자랄것같았다고도 했어요 하지만

 유찬이를 통해 장애는 부끄러운것도 남에게 피해를 주는것도 아니라는 것도 알게되었다고 적혀져 있었어요




 


 

아이들만 차별하는것이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무의식적인 차별을 많이 하는것같아요

이 책은 아이들 이야기 뿐이 아닌 어른들의 문제도 꼬집고 있네요

이러한 차별들이 왜 나쁜지 해답을 찾게 도와주고 차이가 만들어 내는 다양성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고 있답니다​


 




이 책은 모두 저마다 다른 모습과 생각들을 가지고 산다는 것을

생각 쪽지를 통해 이야기하고 달라지게 만들어주었답니다

서로의 차이는 존중하고 차별 없는 세상,

그런 신나는 세상을 함께 꿈꾸는 우리들이 참 좋다고 이야기하고 잇어요


 

차이란 무엇인지 차별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알기 쉽게 적혀져 있었어요


맨 뒷장에는 초등저학년지식정보책  소개되어있어요

어린이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그림과 함께 배우고,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저학년 지식 정보책이랍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들을 이 시리즈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가 있답니다.





 

 

 

그 외에 함께 온 책들이예요

캠핑장 생태도감 관찰 노트, 독서기록장, ​ 거꾸로 주사놀이,

 

나무, 물고기 등 밖에서 관찰한 것을

책에다 적어 기록을 할 수있도록 생태 기록장이예요~


 

요즘 책을 읽으려 하지 않고 독서기록장도 게을리 하게 되는 비니를 위해

좋은 독서기록장이 왔네요^^

비니는  괴로워 하긴 했지만.....

하루에 한권씩 적어나가서 100권 완성 해보도록 해야겠어요ㅎㅎ


스콜라 꼬마지식인 서로 다른 우리가 좋아 책으로

우리 아이가 사회 생활하며 겪는 차별과 차이에 알게 해주었고

아이들 책을 같이 읽다보면 아이만 읽는것이 아니라

저도 자연스레 읽고 느끼게 되는데

저 또한 같이 읽으며 무의식적으로 하는 차별에 대해

생각하고 반성하게 해주었어요


초등저학년지식정보책 '서로다른우리가좋아'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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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명한 아이로 키우는 아기대화법
도로시 더그허티 지음, 최희수 옮김 / 푸른육아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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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우리 아이들 어휘력을 길러주고 싶어서이기도 하고

아이랑 대화를 나눌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싶어서 였어요

둘째가 첫째 아이에 비해 말이 많이 느린편이였거든요

지금은 제법 잘 하지만 가슴졸이던 때가 있었었는데요

이 책을 일찍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고,

다소 늦기는 했지만..

지금에서라도 이 책을 알게 되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렇게 좋은책을

저만 알고 있을수가 있나요~ㅎㅎ

예비맘에서부터 육아맘 그리고 육아대디에게

이 책을 소개해드릴께요 :)

 

 

 

 

 

아이의 언어와 지서을 극대화시키는 실천 가이드


마트, 놀이터, 차 안, 집 안 등 일상 어디에서나

아이에게쉽게 가르쳐줄 수 있는 언어 학습법!

이름 알려주기, 묘사하기, 비교하기, 설명하기, 지시하기의

5가지 방법으로 0~36개월 아이의

지능 발달 및 어휘를 풍부하게 확장시킬 수 있다!


아이는 태어나면서 특정한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를 지납니다.

언어에 관한 결정적 시기는 36개월까지로, 저자는 이를 "부모가 아이의 두뇌 형성 및 평생 학습의

기본 틀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시기가 생후 36개월까지이다" 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 발달에 관한 근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언어 호나경을 풍부하게 만들어준다면,

아이의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발달 및 교육과정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고 말하게 됨에 따라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아이의 지능 발달은 훨씬 빠르게 확진될 것입니다


- 푸름아빠 최희수








저는 책을 읽기전 뒷표지에 나온 글을 잘 읽어보아요

왜냐하면 책의 흐름을 어느정도는 짐작할수가 있기 때문이예요


이 책을 지은 사람은 도로시 더그허티라는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언어 전문가로서

이 책 이외에 바르게 말하는 법 등을 책을 펴냈다고해요


그리고 위에서 나왔던 푸름아빠 최희수씨가 이 책을 옮긴사람인데요

이 분은 서울대 조경학과와 동 대학교 환경 대학원을 졸업했다고해요

육아서적 읽으신분들이라면 한번씩은 들어보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분이 많이 유명하더라구요

저는 걱정말아요! 육아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거든요

푸름아빠는 푸름이와 초록이를 영재로 키워낸 경험을 책으로 쓰기도하고

육아서를 천권이상 읽었다고 합니다


첫번째, 언어와 의사소통

- 아이가 듣고 말하는 과정


아이들이 들은 말을 이애하기 시작하는 연령대는 생후 6개월에서 9개월 사이라고해요

아이에게 이야기를 많이 해줄수록 새로운 말을 이해하는 아기의 능력이 빨리 향상이 된다고해요

그 이유는 아기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수용 언어 기술을 배우기 때문이라고해요


한가지 예를 들어,

엄마(아빠) : 책이 어디 있지?

라고 물으면

수용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 책을 가리킨다.

라고 합니다.

 

 



 

 

 

수용언어 다음으로 표현언어 인데

표현언어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질문에 답하며, 사건을 이야기하는 방식이라고해요

이런 언어를 사용하는 때는 생후 9개월 ~ 24개월 사이라고 해요.


다음으로 예를 들어볼께요

엄마(아빠) : 책 좀 줄래?

표현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 (책을 집어 든다) 내 책.

엄마(아빠) : 그래. 이건 네 책이야 동물에 관한 책이지.

 

 

 

 

 


두번째, 아이는 어떻게 말하는 법을 배우는가?

- 아이가 말을 하기까지의 4단계 법칙


이야기를 많이 들려줄수록 아이는 말을 더 빨리 배운다.


아이의 말을 많이 하기 위해서 티비를 틀어주는것은 금물!

실생활 속의 언어만 아이의 언어 기술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말을 많이 하는 부모의 아기가 말을 많이 하지 않는 부모의 아기보다

어휘력이 월등히 높은것으로 나왔고

말이 많은 부모들은 아이에게 "그만해", "안 돼" 같은 부정적인 말보다는

왜 안되는지 상황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었다는 사실도 알아냈다고해요


이부분 읽으면서 지금도 제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지더라구요..

아이에게 말이 많이 없는편인더러 부정적인 단어만 많이 하는 저를 보고

반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번째,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언어 환경 만들기

- 풍부한 언어 환경이 언어 향상의 지름길



부모의 지나친 관심, 학습으로 인해 아이의 마음이 병이 들기도 하고,

다른 경우로는 부모의 무관심과 방치가 아이의 두뇌 발달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고해요.





언어 기술을 향상시키는 원칙


1. 아이가 이끄는 대로 따라간다.

2.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다.

3. 아이에게 훌륭한 청취자가 되어준다.

4. "유아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5. 아이의 청취 기술을 향상시킨다.

6.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한다.

7. 혼자만의 세계를 탐험할 시간을 준다.

8. 아이에게 일찍부터 책을 읽어준다.

9. 열렬히 반응하고 칭찬해 준다.

10. 일상에서 언어 능력을 키워주는 기회를 만든다.

 

 

 

 

 

.

.

.

 

(생략...)

 

 

 

 

 

 

 


 

책 뒷부분에는 부록으로 부모 계획서가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잇는 활동을 생각해보고 적어보는것이랍니다

아직 빈 종이이지만 나중에 아이와 함께 적어보도록 해야겠어요


총명한 아이로 키우는 아기대화법... 뿐만아니라

육아서적들을 읽다보면.. 좌절도 느끼고, 반성을 하게 되는데요

한번 책읽고 끝내는것이 아니라 새겨두고 실천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둘째 아이(지극히 정상적인거였지만)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말이 느리다고 조바심도 나고 어떻게 해야하지 하며 마음 졸이던 때가 있었는데요

 이 책에서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었답니다 :)

그리고 저처럼 아이의 언어가 느리다고 생각하거나

말을 잘 하고 있는지 궁금한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해요...^^


육아서적 추천합니다 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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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 페이스북 Season 2 - 빙글빙글 감정돌림판 ~ 아기의 마음이 보여요! 생각벌레 감성동화
백정석.아리사 그림, 박찬욱 디자인, 생각벌레 감성연구소 기획 / 생각벌레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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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아이 교육을 인지능력 우선으로 했었는데

그러다보니 감정조절이 부족한 아이로 자라게 한다는 생각이 들게되었어요

EQ를 높여주는책 생각벌레 감성놀이책을 통해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아이의 감정을 알수있었고

어른들이 생각하는 표정과 아이들이 생각하는 표정이 다르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사람의 감정, 감성을 잘 표현해낸 EQ페이스북 영유아책으로 추천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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