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죽던 날 거장의 클래식 4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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옌롄커 작가의 『해가 죽던 날』을 처음 알게 된 건 서울국제작가축제였다. 당시 초청받아 올 작가 명단에 작가의 이름이 있었고, 그전에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등을 재밌게 읽었던 터라 작가와의 만남에 꽤 기대감이 컸었다. 역시 그의 글만큼 현장 반응도 좋았고, ‘다음 작품은 뭘 읽어볼까’ 생각하던 때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읽고는 싶지만 두께가 상당해 책을 몇 번이나 들었다 놓았는데, 문학주간을 통해 이 책을 다시 만났다. 2025 문학나눔으로. 이건 운명!

『해가 죽던 날』은 작열 후 사그라드는 태양처럼 얼굴 형상이 무너져가는 그림의 분홍색 겉표지에 먼저 시선이 끌렸다. 제목과 목차를 봤을 때도 남다르다 생각했다. 하룻밤을 시간 단위로 나눠 장을 구성했고, 추상적이면서 은유적인 장 제목이 읽기 전부터 흥미를 유발했다. 읽으면서는 각 상황에 처해있는 무력한 인간의 심리묘사와 그의 어쩔 수 없음이 가깝게 다가왔다. 처음엔 500 페이지 이상의 이 책을 끊어 읽지 않고 완독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마을 전체가 몽유에 빠져 드는 과정과 그 몽유를 통해 현재는 사라지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공상과 과거에 대한 집착이 빚어내는 아수라장 같은 현실이, 지체 없이 다음 장을 넘기게 만들었다.

읽기 시작한 초반엔 매장이 금지된 시대에 마을 내 유일한 화장장을 운영하는 녠녠의 외삼촌과 망자를 위한 화환과 종이꽃을 만들어 파는 녠녠 가족의 생활을 담은 이야기라 생각했다. 그 사이사이 동명의 작가가 소설 속 인물로 출연하며 집중력을 더 상승시켰다. 그 이야기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했는데, 결국 400여 페이지를 넘어서며 반전이 일어났다. ‘태평천국’이란 단어가 등장하며 소설을 바라보는 내 시각도 바뀌었다. 기승전결에서 전결이 확실하게 클라이막스로 작용하며 무법지대의 모습을 보여줬고, 해가 멈춰 버린 그날의 상황을 종료하고자 녠녠의 아버지가 스스로를 희생하는 장면으로 이어지기까지, 텍스트가 그려낸 아비규환의 상황이 눈앞에 그대로 재현됐다.

숨고를 새 없이 몰아치던 상황이 정리되고 새로운 상황으로 마무리된 소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이책은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한 소설이란 생각이 들었다. 일독으론 알아채지 못한 은유적인 장치들도 많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문학작품을 읽을때마다 새로운 해석으로 독자에게 미지의 즐거움을 주는 게 문학의 역할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 기대에 충분히 기여한 책이다. 단지, 번역에 사용된 한자어가 조금 더 의역이나 윤색되어 작품 속에 잘 녹아들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조금의 아쉬움은 남는다.

#2025문학나눔 #문학나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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