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심각할 필요 없어 - 주변에 흔들리지 않고 나를 사랑하는 법!
유인경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2년부터 기자 생활을 시작해 30년 넘게 언론인으로 일하다가 경향신문 70년 역사상 최초로 정년 퇴임한 여기자인 유인경 작가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본 적이 있다

강하게 말하지 않아도 힘이 느껴지고, 유쾌하면서도 정곡을 찌르는 말에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던 기억이 있어서 그녀의 이번 책인 그렇게 심각할 필요 없어를 꽤 기대감을 갖고 읽게되었다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라는 책이 젊은 사람들을 위한 조언이라면

이번 책은 중년의 여성들을 위한 현실적이면서도 따뜻한 조언들을 담고 있는데 여러 사람들의 고민이 담긴 일기장을 읽는 기분이 들었다

결혼 후 나를 배제한 채 남편, 자식을 위해 살아온 여성들,

혼자 열심히 앞만 보며 살아오다 보니 아직 혼자인 여성들,

아픈 가족들을 돌보느라 지친 여성들,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고민하는 여성들,

이제부터 나를 사랑하고 싶다는 여성들,

다양한 여성들의 고민을 듣다 보니 주변 지인들, 가족들도 비슷한 고민을 해왔겠구나 이해가 가더라

엄마, 할머니가 느꼈을,

앞으로 나와 친구들이 느낄 그런 고민과 걱정들 속에서

나를 어떻게 보호하고 사랑하며 버텨고 성장해나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하는 책이었다

'편안해지는 비결은 세월이 아니라 확실한 걱정거리와 막연한 두려움이 안개처럼 나를 감쌀 때 잠시 멈추고 그 생각을 살펴보는 것' 이라는 책 속 구절을 되새기며,

나의 중년의 삶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주변에 흔들리지 않고 나를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며 이번 주말을 마무리 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 받았으며 솔직하게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