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삼총사 아슬아슬 수학 소풍 - 생각이 솟아나는 논리 수학 돼지 삼총사 시리즈 1
로베르트 그리스벡 지음, 고영아 옮김, 닐스 플리그너 그림 / 다림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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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하루에 사용하는 수학적 지식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더하기, 빼기가 아니라 하더라도 참 많은 수학적 지식이 은연중 사용되고 있겠지만..

문제는 그것이 수학적 지식인지? 아닌지?를 모르니

당연히 사용 횟수도 모르게 되겠지요..헤헤

 

요즘 나오는 수학책, 특히 초등학교 이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들중엔

학습으로의 수학이 아닌 생활에 녹아든 수학을 다루는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책들은 학습을 강요하고 싶진 않지만..

또, 학습을 포기하고 싶지도 않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많이 보여주는 책인데요.

 

근래 읽어본 이런류의 책중에선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든 책입니다. 

 

돼지학교의 아이들이 일상속에서 일어난 일을 소재로

선생님과 주변 어른들이 수학적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문제를 내고

아이들이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린 책인데요.




케익을 나눠 먹을 때 몇번의 칼질로 모든 아이들이 먹을수 있도록 나눌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고..




위에 보시는 그림처럼 책 뒤편에 정답을 알려주는 방식이죠.

하지만..이런 방식은 거의 대부분의 수학책에도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죠.

 

소개해드리는 책은

다른 수학책과 다른 부분이 하나 있었습니다...^^;;

 

논리.

 

선생님께서 설탕 그릇을 엎질렀습니다.

아주머니는 크게 외치셨져~

" 헉~ 저 많은 설탕을~ "

 

하지만..선생님은 태연하게 말씀하십니다.

" 만약 제가 설탕 알갱이를 몇개 덜어낸나면 쏟아진 설탕은 그래도..많은 설탕일까요? ^^ "

 

말씀하시며

여러번에 걸쳐 설탕 알갱이를 덜어냅니다.

결국 설탕 알갱이는 몇개 남지 않게 되구여.

 

선생님은..

수학적으로 많은~ 이라는 얘기를 할때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하시죠.

 

별거 아닌듯 하지만..수학적 논리가 무엇인지 아주 쉽게 설명된 책입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읽어보면 아주 괜찮을듯 합니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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