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괜찮은 죽음 - 33가지 죽음 수업
데이비드 재럿 지음, 김율희 옮김 / 윌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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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

▷ 이만하면 괜찮은 죽음

▷ 데이비드 재럿

▷ 윌북(willbook)

▷ 2020년 10월 15

▷ 320쪽 ∥ 474g ∥ 145*220*20mm

▷ 인문학

 

 

◆ 후기 

내용》 편집》 추천

 

 

 

 

 

필멸자(必滅者언젠가 죽는 자나이를 먹는 자를 뜻한다그리스 신화에서는 신이 불멸자로 존재하기에대조적으로 인간을 죽을 운명을 가진 자로 표현했다그리스도교 세계관에서는 인간은 필멸자가 아닌 영생을 사는 존재가 된다그리스 신화 속의 신들이 이 세상에서 영생을 가진 존재였다면그리스도교에서는 다른 세상에서 인간은 영생의 존재가 된다종교가 마케팅이라면 당연히 영생의 길을 열어준 그리스도교가 오늘날 세계 종교가 된 것은 당연할 것이다그런데가톨릭과 개신교의 장례식을 참석해 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분명 천국으로 가는 길일 텐데기뻐 춤추는 사람들은 없고 모두 슬픔에 잠겨있다왜 이승에서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걸까?

 

 

 

 

 

좋은 죽음나처럼 가톨릭교도로 자란 사람들은 좋은 죽음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을 것이다가톨릭교의 설명서인 교리 문답에 그런 내용이 있다. ‘잠들 때까지 죽음에 관한 생각으로 머릿속을 가득 채워라때가 되면 중재를 바라며 성 요셉에게 기도해도 좋다.’ 나쁜 죽음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환자가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의사들이 고통을 연장하는 연구와 치료를 추천하는 경우가 너무도 흔하다가족들은 돌이킬 수 없는 시점에 이를 때까지 치료를 주장하며 환자의 통증과 모욕감을 연장하기도 한다환자의 자율성은 어떤가그때쯤이면 대개 환자는 사전 동의가 불가능한 상태다현대 의학은 생명 보전과 생명 연장에만 초점을 맞춘 채로 환자의 고통이 연장된다는 사실을 뒷전으로 미룬다.”

 

 

“200년 전만 해도 인간의 절반은 성인이 되기 전에 죽었다이제 선진국에서는 70대 후반이나 80대 초반까지 생존할 수 있다이제 우리는 끔찍하지는 않더라도 우리의 인간성을 상당 부분 앗아가는 심술궂은 질병에 걸려 기억과 자기 자신을 잃으며 노년에 천천히 죽어간다개인적 고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일들에 대해 우리가 조금이라도 통제력을 되찾을 수는 없을까플라톤은 죽음이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이 아니라고 말했는데그의 말이 옳았다문제는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의사 결정 능력이다.”

 

 

 

 

 

질병노화치매자살사고돌연사 등 수많은 형태의 죽음을 40년간 지켜본 의사의 이야기이다사람들은 죽음에 관해서 말하기 두려워하고 솔직하게 말하길 어려워한다좋은 죽음과 나쁜 죽음이라는 명제를 가지고 저자는 독자에게 묻는다좋은 죽음에선 뇌출혈로 병원으로 온 동료 의사의 생전 유언장에 기재된 연명치료 거부를 통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것을 말한다나쁜 죽음은 91세의 팔과 다리에 갑작스러운 마비가 온 환자를 예로 든다평생 여러 질환과 수술 이력이 많아서 버틸 체력이 되지 못했지만아들은 어머니를 살리길 원했고넉 달 동안 온갖 현대기술로 연명치료를 했고결국 세상을 떠나게 된다.

 

 

 

 

 

영화 내 사랑 내 곁에는 루게릭병으로 인하여 신체의 마비가 시작되고점차 언어의 기능도 상실하고결국 장기까지 마비되어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종우의 병실에는 수년째 식물인간 상태로 누워있는 배우자를 간호하는 보호자들도 담고 있다언어까지 마비되었을 때지수에게 가지 말라고같이 있고 싶다고 아무리 외쳐도 전달되지 않는다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낼 수 없어 끝까지 간호한 지수가 옳은 것일까사지가 마비되고 말하기조차 버거울 때도 버티는 것이 옳은 것일까불타 죽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죽음도 없다고 한다영화에서는 불태우지 말고제발 총으로 죽여달라고 자비를 구한다연명치료 기간에 환자가 겪을 기나긴 죽음이란 것이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죽음이 아니라 이며단순히 물질적인 생존상태가 아닌인간적인 삶이어야 할 것이다죽음을 통해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볼 계기가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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