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경험을 디자인하라 -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DCX 혁신의 비밀
차경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소개

▷ 데이터로 경험을 디자인하라

▷ 차경진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04월 25

▷ 396쪽 ∥ 682g ∥ 148*220*30mm

▷ 경제경영

 

 

◆ 후기 

내용》 편집》 추천

 

 

 

 

 

UX(User Experience)는 뭘까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서비스 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며 느끼고 생각한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사용관찰소통을 통해서 가치 있는 경험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UX는 컴퓨터 공학에서 비롯된 만큼소프트웨어웹서비스, IT 기기의 UI 디자인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우리가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 디자인된 화면을 UI(User Interface)라고 하는데, UI와 UX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스마트폰에 배치된 기능아이콘화면 등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된 실제적인 환경이 UI이고스마트폰을 구매하려는 관심을 가진 시점부터구매하여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다시 사용하지 않을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에서 경험하고 만족하였다면 좋은 UX 디자인을 한 것이다.

 

 

 

 

 

CX(Customer experience)는 기업들이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경험이 본질은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고다시 해보고 싶고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가치를 지닌 것이다이런 경험을 고객에게 준다면고객들이 잊지 못할 순간을 경험하게 하려면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야 하고그 출발선에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다양한 고객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고저자가 개발한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DCX,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프레임워크를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P.08 “지금은 경험의 시대다이제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하기보다 의미를 구매하기 시작했다인류 역사상 물질적으로 가장 풍요로운 시대선택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세상이다필요해서 하게 되는 소비는 최소화되고의미와 경험을 위해 하는 소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P.051 “무엇이 이들을 이토록 충성심 강한 애플의 팬으로 만들었을까단순히 호환성과 같은 제품의 기능또는 애풀이 주는 감성적인 디자인 때문만은 아니다그랬다면 카메라 성능이 아주 좋은 삼성이나 선명한 디스플레이로 유명한 LG도 그만큼 엄청난 팬을 형성했어야 했다물론 편리함과 디자인이 주는 감성 때문이기도 하지만애플을 쓴다는 것에는 애플이 스티브 잡스 때부터 가지고 있었던 혁신의 가치를 공유한다는 의미가 숨어있다애플의 팬덤은 혁신이라는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신념의 공동체와 같아서그 의미 때문에 애플 제품을 들고 일하는 사람은 혁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왠지 모르게 다른 사람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한양대 DCX연구실이 연구·개발한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DCX,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프레임워크는 기존 시장 내에 존재하는 가치를 어떻게 더 강화하는가가 아니라시장 내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던 기본 가치를 넘어 고객의 맥락에서 발견된 잠내니즈와 그와 연결되는 새로운 의미적 가치를 설계하는 방법론이다기업에 대한 충성심과 팬덤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시장만 연구해서는 안 된다고객의 삶 속에서 그들의 생각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대량생산 속에 제품의 성능은 대동소이해졌다. AS도 웬만해서는 대기업 사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다. 20년 전만 하더라도 가전은 무조건 삼성이었다왜냐하면삼성의 서비스센터는 곳곳에 존재했고, 99% 만족감을 주었기 때문이다하지만 애플의 AS는 정말 지독하기로 정평이 높다그럼에도 애플에 충성하는 고객의 삶을 이해해야 한다물질이든 아이디어이든 콘텐츠이든 무엇을 팔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볼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