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을 담아, 공방 - 10년 차 금속 공예 공방 사장님이 알려 주는 창업부터 운영, 판매, 수업, 브랜딩까지
배준희 지음 / 크루 / 2022년 4월
평점 :

◆ 소개
▷ 꿈을 담아, 공방
▷ 배준희
▷ 크루
▷ 2022년 04월 18일
▷ 288쪽 ∥ 488g ∥ 150*210*20mm
▷ 창업/장사
◆ 후기
▷내용《中》 편집《中》 추천《中》
배준희 손으로 무엇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주얼리 디자이너, MD, 주얼리 세일즈, 주얼리 브랜드 론칭 등 다양한 주얼리 관련 업무를 거쳐 현재 연희동에서 준에이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취미를 내 일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금속 공예 클래스와 나만의 공방, 브랜드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s://www.junhstudio.com/ @junhstudio
P.014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은 왜 필요할까? 그것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만 ‘내가 행복한’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처음 나의 성향을 깨달은 건 우연히 떠난 여행지에서였다. 만약 내 인생의 전환점이었던, 퇴사와 이직을 거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을 때 이 여행지의 기억을 되돌아보지 않았더라면 아마 지금 나는 공방 말로 다른 일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P.053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자. 계획은 구체적일수록 좋다. 우선 연간 계획을 세우고 월간, 주간 그리고 하루에 해야 할 일들을 세세하게 계획해 두자. 나는 ‘3년만 버티자’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1년 단위로 계획을 세웠다. 《중략》 공방 창업 초창기에 꼭 한 번은 찾아오는 위기, 바로 경영난이다. 쉬는 날도 없이 열심히 일하지만 매일 제자리인 통장 잔액과 돌아오는 월세 날짜를 걱정하는 현실을 마주하며 ‘그만 접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라는 생각을 수십 번 하게 된다. 실제로 창업을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전적인 문제이다.”
P.201 「배움에 끝은 없다.」 “고학상장은 가르치고 배우면서 성장한다는 말이다. 이 말처럼 나는 학생들을 가르치지만,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나의 부족함을 깨닫기도 한다. 그리고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다시 배우고 공부한다. 누군가를 제대로 잘 가르치기 위해서 늘 배우고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사례로 든 창업자 중엔 15년 동안 은행에서 근무하여 직장인으로서 근무와 노후가 보장되었을 것이다. 인간은 왜 일을 해야 할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먹고 살기’ 위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다. 물려받은 재산이 많다면 이러한 고민도 필요 없겠지만 말이다. 먹고 사는 것이 만족하면 인간은 하는 일에서 보람을 찾게 된다. 15년 근무라고 하니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요즘 화젯거리인 트로트 가수 ‘박군’이다. 특전사에서 20년을 근무하면 30억이라는 연금이 보장되지만, 과감히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전역을 선택한 연예인이다. 성공했으니 화자가 되겠지만, 도전이 없으면 이룰 수 있는 것도 없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즐겁고, 일이 먹고 사는 것도 가능하다면 이것만큼 만족스러운 삶이 있을까?
책은 저자의 공방 창업 서류 절차부터 실용적인 창업 아이디어까지 고루 다루고 있다. 공방 창업에 최적이겠지만, 다른 업종을 창업하는 것에도 충분히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10년 차 공방 사장님의 소소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자.
추천하는 독자
-공방 창업하려는 사람
-매장 창업하려는 사람
-좋아하는 일이 먹고사는 일이고픈 사람
“2050년 150세 시대가 열린다고 하는데, 최소 직업은 4번은 가질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