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때그때 가볍게 산다
장성숙 지음 / 새벽세시 / 2022년 4월
평점 :

◆ 소개
▷ 그때그때 가볍게 산다
▷ 장성석
▷ 새벽세시
▷ 2022년 04월 18일
▷ 224쪽 ∥ 258g ∥ 128*188*14mm
▷ 삶의 자세
◆ 후기
▷내용《中》 편집《中》 추천《上》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행복하지 못하면 영원히 행복해질 수 없다. 행복은 남이 주는 것이 아니며, 과거에 있지도, 미래에서 오지도 않기 때문이다.” 장성숙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상담전공 교수로 30년 재직 후 명예교수로 추대되고, 현재는 ‘극동상담심리연구원’ 소장으로 상담활동에 전념하고 있다고 한다. 30년 이상 상담활동을 하면서 ‘장칼’로 불릴 만큼 예리한 면모를 보여줬다고 하는데, 그만큼 피상담자에게 관심과 열정으로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찾아낸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장문의 서평이 길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이 7가지 원칙이라도 읽고 가자.
「그때그때 가볍게 삶을 즐기는 7가지 원칙」
-행복과 불행은 스스로 정한다.
-사소한 것도 소중히 여긴다.
-절대로 옳은 것이나 그른 것은 없다.
-내 것이 아닌 남의 옷은 벗어 던진다.
-덧없는 것들에 집착하지 않는다.
-상처를 없애려 애쓰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건 그대로 놔둔다.
P.012 「도망치지 않는다.」 “어차피 세상살이는 내 뜻대로 되는 게 아니다. 어느 정도 자신이 선택할 여지는 있겠으나, 예상치 못한 나쁜 상황들은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다. 지뢰밭을 밟아가듯 그렇게 위태로운 게 인생이기에, 잘 사는 비결은 주어진 자신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가능한 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지 싶다.”
P.065 「행복과 불행은 스스로 정한다.」 “갈등이란 전적으로 그 사람의 그릇 크기에 비례한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대상이 아무리 마땅찮아도 이쪽에서 그러려니 하고 품어 주면 아무런 걸림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금 행복이나 불행은 외적인 요인이 결정하기보다 자신의 그릇이 결정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다.”
P.123 「타인을 바꿀 수 없다.」 “하지만 혼자 사는 게 아니고 함께 살아가기로 했다면, 상대의 마음에 신경을 써야 한다. 상대를 지치게 만들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하면, 결국은 관계가 깨어지고 말기 때문이다. 행복이나 불행은 주면 사람과 맺는 관계가 결정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자신의 성질을 못 이겨 상대를 괴롭힌다면, 그것이야말로 어리석음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P.170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태도」 “사람의 욕심이란 끝이 없다고 느낀 나는 세상일이 그렇게 뜻한 바대로 흘러가질 않는다고, 우리의 삶에는 늘 변수가 생기게 마련이라고 했다. 아울러 욕심 많은 그 딸이 이 시기의 중요성을 몰라 친구를 사귀는 게 아니라, 공부해도 기대한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아 짜증이 나서 그렇게 친구랑 노는 것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중략》 저급해 보이는 것을 추구한다고 하여 천박하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것을 추구한다고 하여 고상한 게 아니라, 물질이든 명예든 무언가를 추구하는 건 더 채우고자 하는 욕구에 뿌리는 둔 것이다.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겨 본 사람? 이름 그대로 극한을 추구하는 만큼 위험한 스포츠를 말한다. 주로 위험성에서 나오는 스릴과 속도감을 즐기기 위해 하는 스포츠이다. 스쿠버다이빙, 서핑, 수상스키, 패러글라이딩, 파쿠르, 급류 래프팅, 행글라이딩, BMX, 폭포카약, 빙벽등반 이것들은 그나마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한순간의 실수로 목숨을 잃을 수 있는 극한의 스포츠들이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이러한 극한 스포츠로 행복감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스릴과 속도감으로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은 목숨을 걸고 그것을 즐기고 거기에서 행복을 찾는다. 그 사람과 나는 행복의 취향이 다른 것이다. 나는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지 않는다고 해서 불행하지 않다. 오히려 위험하지 않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반면에, 즐기는 사람들은 기대하는 스릴과 속도감이 나오지 않으면 불행감을 느끼게 된다. 불행과 행복의 차이는 크기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매분, 매시간 느끼는 것은 나의 일상에서의 오는 행복이다. 하지만 거대한 크기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이루기 전까진 행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