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과 7가지 영적 해결법
웨인 다이어 지음, 이재석 옮김 / 불광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 소개
▷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 웨인 다이어
▷ 불광출판사
▷ 2022년 02월 14일
▷ 310쪽 ∥ 486g ∥ 152*225*30mm
▷ 심리학 / 종교철학
웨인 다이어(Wayne W. Dyer, 1940~2015)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동기부여가 이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을 때 아버지의 부재로 10년 동안 보육원과 위탁 가정에서 홀로 지냈다고 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 4년 동안 미 해군에서 복무했고, 웨인주립대학교(Wayne State University)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고, 본격적인 상담가로 사는 삶을 시작했다. 어린 시절부터 긍정적인 사고로 유년기를 보냈다고 하며, ‘웨인 다이어식 인생론’은 스스로 구원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 한다. 1976년 첫 책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전 세계에서 3,500만 권이 팔린 엄청난 베스트셀러이다. 도서와 방송을 합쳐보면 엄청나게 왕성한 활동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P.028 “한 제자가 신에 대해 명상하는 법을 배우려고 스승을 찾아갔다. 스승은 제자에게 가르침을 주었다. 하지만 제자는 이내 돌아와서는 가르침을 실천하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유는 명상할 때마다 자신이 아끼는 물소가 눈앞에 어른거렸기 때문이었다. 스승이 말했다. ‘그러면 그대가 그토록 좋아하는 물소에 대해 명상하라.’ 제자는 방에 틀어박혀 자신이 좋아하는 물소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며칠이 지나 스승이 제자를 찾아와 방문을 두드렸다. 제자가 대답했다. ‘스승님, 죄송하지만, 나가서 스승님께 인사드릴 수가 없어요. 방문이 좁아서 제 뿔이 자꾸 걸려요.’ 스승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훌륭하도다! 집중 대상과 하나가 되었구나. 이제 그 집중을 신에게 고정하거라. 그러면 수월하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모든 문제는 내 마음이 만들어 낸다. 꿈꾸는 법을 배우지 않아도 꿈을 꾼다. 꿈은 지성의 영역이 아니라 영성의 영역이라 말할 수 있다. 명상과 집중 또한 그러하듯이 그 기운을 깨우고 알아채야 한다. 제자가 신에게 집중할 수 없어 자신의 물소에 집중하여 하나가 된 것처럼, 영성을 알아채는 것에는 그러한 과정과 훈련이 필요하다.
“나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문제는 습관적인 마음의 태도가 만들어 낸 것일 뿐. 삶의 모든 문제에는 마음의 해결책이 있다.” ‘왜’ 내가 하는 일은 잘 안 풀릴까. ‘왜’ 내 주위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만 있을까. ‘왜’ 나에게는 힘들이 자주 일어날까. ‘왜’ 나의 노력은 보답 받지 못하는 것일까. 불만족, 절망, 두려움, 불안, 슬픔, 우울 등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문제들은 공통점이 있다. 우리의 의지와 반대로 눈덩이처럼 점점 더 커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지각의 능력으로 풀려고 든다면, 우리는 평생 문제를 푸는 데만 급급한 삶을 살다가 갈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요즘 나는 내면에서 어떻게 느끼는가?” 이에 대한 답이 “그저 그렇다.”, “짜증이 난다.”라면 나는 조용한 장소로 가서 명상한다. 나의 플러그를 물질세계에서 뽑아 영성의 콘센트에 다시 꽂는다. 그러면 즉시 탁한 기운이 사라지고 활력이 살아난다. 젊은 시절 명상이라는 것은 나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했다. 그저 뜨거운 열정과 의지로 모든 것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고, 나의 뜨거운 불 앞에 맞설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경험이 는다는 것은, 잡다한 기억과 후회와 실패도 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뜨거운 냄비를 잡아 손이 덴 경험이 있으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뜨거운 것을 경계하게 된다. 우리의 경험에서 실패는 훌륭한 교육이 되기도 하지만, 무의식적으로는 해결 없는 불안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어릴 적 트라우마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면, 평생 자각할 수 없는 알 수 없는 고통 속에 살아간다고 한다. 우리는 우리가 자각하는 것 이외에도,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습관들에 알아차림이 필요하다. 명상에 관심이 있거나, 심리적 고통을 느끼는 사람들이라면 좋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