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세상을 방랑하는 철학 1
파스칼 세이스 지음, 이슬아.송설아 옮김 / 레모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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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

▷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 파스칼 세이스

▷ 레모출판사

▷ 2021년 12월 27

▷ 256쪽 ∥ 408g ∥ 140*210*20mm

▷ 인문 에세이

 

 

 

 

 

P.25 아니요라는 말」 삶에서 최소한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서는그것이 거실의 커튼 색이 되었든소파의 위치가 되었든 간에 기본적으로 마음을 먹어야 하고마음을 먹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인간은 습관의 노예이기 때문이다그러나 우리는 변화를 향한 이런 결심이 자유를 위한 근본적 행위라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 철학자 알랭은 잠든 자는 라고 말하고깨어 있는 자는 아니오라며 고개를 내젓는다라고 말한다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이 말은 사유하는 것은 우리가 믿는 것을 부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말이라고 한다이는 한 박자 쉬어가며 생각을 정리하고 전진하기 위해서이며좋은 결정공정한 결정유용한 결정을 내리기 위함이다이를 위해 우리는 세상을 새롭게 보고스스로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을 부인해야 한다.

 

 

저자의 논리에 설득당하고 말았다우리는 왜 생각을 해야 할까삶에서 무언가를 바꿀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가 아닌가커튼 색의 바꿀 필요를 느끼지 못하면아무런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그냥 있는 그대로 두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라고 받아들이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하지만 삶에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무언가를 바꾸고 싶거나가능성을 찾고 싶다면 아니오라는 말이 필요하다상대를 부정하는 아니오가 아닌깨어 있는 생각을 하려는 아니오’ 말이다.

 

 

 

 

 

P.212 전염볌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웠듯흑사병은 1347년부터 1351년까지 단 4년 만에 유럽 인구의 3분의 1인 1천 3백만의 목숨을 앗아갔다이 시기에 단테는 피렌체를 떠나 도망쳤고보카치오는 데카메론을 집필했다중략》 100편의 단편을 담은 이 책에서무시무시한 흑사병은 그 누구에게도 자비를 베풀지 않는 잔인한 전염병이었다. “신사 숙녀들로 가득했던 웅장한 성과 아름다운 저택에서 이제는 가장 천한 하인조차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네!”라고 썼다젊건돈이 많건아름답건건강하건 흑사병은 무차별적으로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갔다프랑스 추리소설 작가 프레드 바르가스의 소설에서 어느 중세 건물의 ‘CLT’의 의미를 파헤쳤는데, Cito(빨리), Longe(멀리), Tarde(늦게)를 의미한다고 한다흑사병에서 무사하려면 빨리 떠나거나멀리 가서늦게 돌아오라라는 것이다프랑스의 왕은 이러한 이유로 수도를 떠났고보로도의 시장은 권력을 이양하고 떠났다.

 

 

저자는 전염병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어일지 모른다고 말한다왕이든부자이든가난하든 가장 먼 곳으로 떠나서 다시는 돌아오지 마라가 그들을 구한 것은 아닐까코로나 19는 현재 세계에서 570만 명의 사망자를 내고 있다중세시대의 인구와 비교되지 않지만현재의 의료시스템을 고려했을 때흡사 흑사병의 치사율만큼이나 많은 숫자이다팬데믹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단어는 무엇일까? ‘마스크백신제한과 노 마스크음모자유’ 우리는 어떠한 단어를 써야 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팬데믹 상황에서 자율적 행위자가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면서사회적 감염의 책임을 모두 질 수 있을까나는 지하철 입구나버스정류장 앞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을 매우 혐오한다자신의 자유라고 말하지만광범위하게 피해를 주는 행위다질서를 위해 흡연자의 자유를 박탈하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일까질서를 위해서 자유를 외치고 질서에 반하는 사람들을 처벌하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일까?

 

 

 

 

 

많은 질문을 던지는 책이고또 독자는 그걸 받아서 사유하는 재미있는 책이다이처럼 완전한 답이 없는 질문들이 더욱 재미있다정답이 없으므로 개개인 독자의 생각이 정답이다정답의 우열을 가리려면 만나서 대화로 가리면 된다몰입도가 좋고저자가 질문하는 방식에도 격이 느껴져 유쾌하게 답할 수 있어 좋았다이런 사유의 책이라면 2~3번은 반복적으로 더 읽어도 좋다는 것이 나의 소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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