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지마 히데오의 창작하는 유전자 - 내가 사랑한 밈들
코지마 히데오 지음, 부윤아 옮김 / 컴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나미(KONAMI) 1969년 설립된 일본의 게임제작사이다현재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기업으로서, 1980년대 세계 경제 대국 2위로서 지구의 돈이 모두 일본으로 몰렸을 때소니를 비롯한 각종 게임 업체와 애니메이션 업체가 그 어느 시대보다 호황을 누렸다그 시대가 어땠냐고 묻는다면? ‘대표님 새로운 아이템이 하나 있는데한번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그래 자네하고 싶은 대로 맘껏 하게나’ 아이템의 성패는 중요하지 않았다어차피 돈이 넘쳐났기에또다시 만들면 그만이니까그렇게 당시 일본은 엄청나게 비디오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냈다. 1990년 당시의 일본의 거품경제의 규모가 당시 금액으로 1경 6,500조라고 한다비디오게임 대표 선두에 있었던 기업이 코나미이다회사를 모른다고 해도오락실에서 코나미 한번 안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메탈기어 솔리드추억의 악마성콘트라위닝 일레븐 등 비디오게임의 명가 코나미의 작품들이다. 1987년 메탈기어가 발매되었으며, 1998년 이후로는 메탈기어 솔리드 시리즈로 3~4년 주기로 발매하는 대작 시리즈 게임이다. 1998년 이 시리즈를 시작한 사람이 바로 코지마 히데오이다배트맨의 1934년 DC코믹스와 아이언맨의 1939년 마블 코믹스는 거의 100년에 가까운 양대 만화기업이다그들의 세계관은 100년의 세월 동안 엄청나게 성장하였는데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있다. 21세기 초반의 영화는 마블 유니버스의 시대라고 말이다.

 

 

[마블 스튜디오] 2008년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2021년 스파이더맨에 이르기까지 30여 편의 영화를 제작하였고역사이래 상업영화 제작사 중 가장 크게 성공한 기업이다그 중심에 초기 영화를 주도한 케빈 파이기감독이 있고현재 마블 스튜디오 사장이며 마블 엔터테인먼트 CCO를 겸하고 있다. 1973년생인 그가 없었다면현재의 마블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킹콩을 좋아한 덕후 소년 피터 잭슨은 킹콩을 다시 만들기 위해 감독이 되었고반지의 제왕이라는 대서사시를 만들어냈다마블 코믹서의 덕후 케빈은 결국 감독이 되었고역사상 가장 성공한 덕후이자 평생 좋아하는 일로 막대한 부를 거머쥐게 되었다한 사람의 천재가 세상을 바꿀 수는 없다세상을 바꾸는 건 세상에 속해있는 모든 사람의 합작품이다하지만한 사람의 천재가 모든 사람에게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사실에는 부정할 수 없다그게 천재니까 말이다.

 

 

코지마 히데오의 창작하는 유전자』 메탈기어 솔리드의 아버지라 불리는 일본의 게임 개발자이다게임과 애니를 세계에서 양분하는 나라는 미국과 일본이다확연하게 두 나라의 스타일은 다른데바트와 은하철도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게임에서도 두 나라는 확연하게 차이 나는데게임의 UI와 대상을 제거하는 재미에 목적을 두는 것이 미국식이라면개연성을 가지고 스토리를 이어나가는 방식이 일본식이다그래서일본의 게임은 영화화하기가 쉽고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게임이나 영화의 스토리는 척박한 대지의 나무와 비옥한 토지의 나무처럼 서로 다르다창작의 가장 기본은 모방이다모방의 기본은 독서와 다른 작품들을 많이 섭렵하는 것이고코지마 히데오의 세계관 역시 많은 책과 영화들을 통해서 만들어졌다베르나르의 상절지백같은 느낌의 이 책은 히데오의 상상과 영감의 노트라고 할 수 있다그중에서 가장 반가운 책은 산월기이다일본의 국정교과서에 실린 천재 일본 소설가의 단편이다히데오의 MEME()에서 나와 공유하는 부분이 3/1이 되는 것에 무척이나 기뻤다왜냐하면나 역시 일본의 게임과 애니에 찐 덕후이기 때문이다.

 

 

우리 영화 화차를 기억하는가비주얼 배우에서 연기하는 배우라는 수식어를 달게 해준 김민희 주연의 영화이다이 영화의 원작이 일본의 유명한 아줌마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이 원작이다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익숙한 밈과 새로운 밈을 알게 되고히데오의 세계관이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졌는지 조금씩 알게 된다느끼는 것은 성공하는 덕후들은 정말 많은 것들을 보고 읽는다는 것이다좋아하는 일로 밥을 먹고 살고 싶으면히데오처럼 진짜 덕후가 되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