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 가족과 보이지 않는 손님 무민 골짜기 이야기 시리즈
토베 얀손 지음, 필리파 비들룬드 그림, 이유진 옮김, 세실리아 다비드손 각색 / 어린이작가정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답고 잘 만들어진 그림책책 속 이야기는 견고하고 명확한 대화로 아주 잘 쓰여 있으며 원작 단편소설에 가깝다이 그림책은 토베 얀손의 원작 그림책들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무민 골짜기 이야기」 시리즈는 무민 세계의 지속을 위한 그리고 새로운 세대의 어린이들이 무민을 경험하게 만들기 위한 진지한 노력이다.” 헬렌 에리안데르(스웨덴 아동ㆍ청소년 문학 대학교수)」 세계 최고의 문화 선진국을 뽑으라면 북유럽 4개국을 뽑을 것이다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 바이킹 시절 덴마크의 식민지였지만지금은 노르딕 국가로 가장 이상적인 선진국들로 불리고 있다.

 

 

토베 얀손(Tove Marika Jansson, 1914~2001스웨덴어를 사용하는 핀란드 작가이자소설가화가만화가이다스톡홀롬헬싱키파리 등에서 전통미술을 공부하였고, 1943년에는 단독 전시회도 가진 화가이다출판을 위한 소설과 표지를 디자인하였고그러던 중 1945년 무민이라는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써냈다. 1966년에는 아동작가로서 최고의 상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금메달을 받게 된다성인을 위한 단편과 소설도 썼으며여러 공로에 핀란드와 스웨덴에서 국가 훈장과 문화상미술상 등 수많은 상을 받았다.

 

 

무민」 Muumi, moomin, 무민의 정확한 명칭은 무민트롤(Moomintroll)이라고 한다이때까지 하마로 알고 있었는데 출생의 비밀을 알게 돼버렸다북유럽 설화에 등장하는 트롤이 원형인데대부분 사람이 하마로 혼동한다고 한다무민 시리즈가 출간을 진행되면서 점차 현재의 귀여운 모습으로 동글동글해졌다고 한다초기의 무민 모습은 코가 굉장히 긴 정말 트롤처럼 보이기도 한다무민 시리즈는 단편집까지 포함해 총 9권이라고 하며가장 첫 번째의 책이 무민 가족과 대홍수라고 한다무민 가족과 보이지 않는 손님은 1962년 7번째 출간된 단편집이라고 한다. 1945~1970년까지 25년 동안 3년 주기로 꾸준히 인기 있게 출간된 것이다.

 

 

애니메이션 선진국 일본에서는 1969년과 1972년에 후지 텔레비전에서 방영하였다고 한다. 1977년에는 폴란드에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고 총 100화에 이른다고 하다. 1990년 TV 도쿄에서 애니로 방영하였다. ‘즐거운 무민 일가라는 이 애니는 1기 총 78, 2기는 총 26화로 역시 100화가 넘는다원작자 토베 얀손이 가장 좋아한 애니이며최초로 인정한 애니라고 전해진다무민을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어린이 문학에서는 그냥 전설이라고밖에 표현할 말이 없다.

 

 

무민 가족과 보이지 않는 손님』 7번째 이야기의 핵심은 틀에 박힌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살던 무민 골짜기의 주민들이 어떤 경험을 통하여 진정한 자기의 모습을 찾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우리 속담으로 비유하자면우물 속 개구리가 우물 모양의 하늘만 보다가우물 밖으로 나와 진짜 세상을 알게 된다고 말할 수 있겠다.

 

 

가장 중요한 건화를 내야 할 때는 정말 불같이 화내야 한다는 거죠!” 동양을 지배하는 사상은 유교인데군주에게 충성하고부모에게 복종하고예에서 벗어나는 솔직함을 죄로 몰아가는 경향이 크다그러나사람의 진정한 대화는 서로의 솔직함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배려와 인내가 가식이 된다면 그것만큼 부도덕한 것이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