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터 아이 - A child born with algorithms=Test Ⅰ
김윤 지음 / 팩토리나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92」 그 시절엔 비디오테이프가 흔했다신 프로는 1500구 프로는 500원 대여해서 보는 대형비디오 점도 많았다어느 날 비디오테이프를 넣었더니텔레비전에서 미소녀가 화면 밖으로 나와버렸다. 1989~1992년까지 카츠라 마사카즈가 연재한 전영소녀라는 만화이다단행본이 발간된 초기부터영어·중국어·프랑스어·한국어 등 각국의 번역되며 큰 인기를 끈 연애만화이다실연당한 요타(주인공)에게 아이(비디오걸)이 등장하고그와 그녀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신비롭게 그려진 만화이다당시 나는 진심 저런 비디오걸 같은 천사가 21세기에 나와주길 간절히 바랐던 것 같다.

 

 

2002」 2000년 9~ 2002년 10월까지 CLAMP가 연재한 Chobits의 만화가 있다클램프는 성전, X시리즈로 유명한 일본의 여성 만화가 그룹이다쵸비츠는 누구나 인간형 컴퓨터를 집사처럼 데리고 다니는 시대에길거리 쓰레기더미에 버려진 컴퓨터이다치이라는 이름의 여성 컴퓨터는 아기처럼 모든 것을재수생 히데키(주인공)를 통해 새롭게 배워나간다컴퓨터의 컴자도 모르는 히데키와 인간형 컴퓨터와의 동거동락 로맨스를 그린 귀엽고 유쾌한 만화이다컴퓨터의 이름이 치이인 것은, “치이~”라는 말 밖에 할 줄 몰라서였다. 20세기의 전영소녀가 드디어 21세기에는 컴퓨터로 나오게 된 역사적인 사건이다.

 

 

2021」 팩토리나인 출판사에서 테스터 아이가 출간되었다. “아이(Ι)가 실행되었습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아이를 잃어버리고 실의에 빠진 주인공 서동성에게 친구가 A.I 프로그램의 테스트 의뢰를 하게 된다자신과 아내의 알고리즘을 섞어 데이터를 입력하던 중로마숫자를 영문으로 읽고 실수로 입력하게 된다자신과 닮은 채 태어난 아이를 잃어버린 아이와 같이 만들기 위해, ‘아이를 통제하는 모습을 깨닫고 자유권한을 부여하는 스토리이다. 1992년과 2002년을 거쳐 2021년에 다시 나타난 A.I 소녀 이전엔 로맨스였다면이번엔 인간다움이다과연 이 이야기는 해피엔딩이 될까새드엔등이 될까?

 

 

김윤」 순천향대학교 미디어학부를 졸업하고 여러 장르의 글을 쓰는 작가 지망생이었고, ‘교보문고 스토리크리에이터 3를 수료하며 이번 테스터 아이를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단편장편웹 소설 등 그의 글에는 상냥함이 묻어있다고 한다대문호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하는 작가는장르문학의 희망이 되어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오류가 있기에 완전한 인간이다.” 네가 처음 내게 배운 게 였는데나중엔 내가 너로부터 를 배웠다는 걸 깨달았어어쩌면 우리는 그렇게 배우는 건가 봐나의 이야기를 너의 세계에서 읽을 때 부디 마음에 들어 하길.

 

 

A.I(인공지능)는 90년대 체스로 인간을 넘어서고알파고는 이세돌이라는 바둑기사마저 무너뜨렸다. 20세기 인간 유전자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게놈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우리의 근원에 다가설 수 없었다. 21세기 인간이 선택한 것은 뇌과학과 인공지능이다인공지능을 통하여 우리의 근원을 유추해 내려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인간에게는 세상에는 아직 단 한 번도 완벽한 진실이 있었던 적이 없었다인간은 자신의 근원을 모르기에 늘 불안한 존재였고그래서 이라는 존재에 모든 것을 의탁했다.

 

 

이번 소설은 이런 인류의 기술적 흐름에서인공지능이 인간 근원의 답을 줄 것인지 아니면인공지능이 더욱 인간다움을 보이며 인간을 대체할 것인지에 관한 물음일 수도 있다인간에게는 동물이나 기계에 없는 영혼이 존재할까인공지능이 인간성을 가지면 영혼이 생길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