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위험하다
마리아나 엔리케스 지음, 엄지영 옮김 / 오렌지디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가 만든 세계는 중심에서 몇도 벗어난 느낌이다엔리케스의 이야기는 연기가 자욱하고 음란하고 눈부시다.” 로런 그로프, “이 뒤틀린 이야기의 어둡고 탐욕스러운 속삭임이 좋았다이 글에는 분명 강력한 힘이 있다.” 데이지 존슨」 글을 읽기 전 항상 추천사를 먼저 보게 되는데책의 핵심적인 문구를 잘 짚어내기 때문이다이 책은 공포소설을 모은 12편의 단편집이다보통의 소설가들도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축하지만장르 소설을 쓰는 작가들은 확고한 자기만의 세계가 구상된 경우가 많다대표적인 작가가 스티븐 킹 같은 작가이다그렇게 만들어진 땅바다하늘 등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쓰이게 된다엔리케스의 키워드는 공포음란비정상탐욕 등의 인간의 근원적인 내면의 공포를 구체적으로 세계화하여 쓰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마리아나 엔리케스】 (Mariana Enriquez, 1973~ 49아르헨티나 출신의 저널리스트소설가이다국립 라플라타 대학에서 저널리즘 및 사회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였고, Pagina/12에서 문화 부분 부편집장으로 재직 중이다스물한 살에 첫 장편 소설 내려가는 것이 최악이다.』 발표하며, 30년 가까이 꾸준히 글을 써오는 작가이다. 2009년 발표한 이번 책 침대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위험하다는 세계에서 3대 권위 있는 문학상인 영국의 부커 인터내셔널상 2021년 최종 후보작에 올랐다. 2016년 채식주의자로 한강 작가가 이 상을 받은 적이 있다.

 

 

 

세계관】 자신이 사는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의미하는데형이상학적이거나 진리거나 거대할 필요는 없다종교적으로신화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이성적과학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모두 세계관의 하나이다일명 카더라통신도 우리의 세계관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매개체가 된다세상은 선한 사람들이 많아서 유지된다외자는 외모남자는 능력이 좋아야 한다이런 것들이 흔한 우리의 세계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우리는 모두 이런 세계관을 가지고 사고와 행동을 한다특히나이런 세계관은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데주로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다영화감독소설가예술가 중에서도 특히 픽션을 다루는 사람들의 세계관이 독특한 경우가 많다또 다른 예로는고전문학을 번역하는 사람에 따라서책의 내용이 미묘하게 다른 경우도 많다같은 디킨스의 소설을 번역해도번역하는 사람의 세계관에 의해 글이 흘러가기 때문이다.

 

 

 

 

 

침대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위험하다』 8페이지 분량의 짧은 단편에서위험한 것은 담배가 아니다침대담배할머니화재나방텐트, 3년 동안 방치된 오븐추적추적 내리는 비무심하게 치워지는 사체젊음을 잃은 몸자신과 주변 세계와의 경계를 확실히 그은 모든 것들이 위험한 것들이다저자의 글을 읽고 무언가를 찾고자 한다면 소용없을 것이다작가는 글을 통한 어떠한 메시지의 전달이 아니라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느낌을 전달하려고 하기 때문이다가난사회문제노인 이런 저널리스트적인 비평이 아니라그저 순수하게 그려진 그 상황과 사건을 상상해보고 음미해보라그러면 위험의 정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