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의 필란트로피 - 필란트로피의 역사, 제도, 가치에 대하여 사랑의 열매 나눔총서 6
롭 라이히.루시 베른홀츠.키아라 코델리 엮음, 이은주 옮김, 최영준 감수 / 교유서가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보건복지부 소관 특수 법인이다. 1998년 11월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사랑의 열매는 정부주도의 성금 모금을 민관으로 이관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이다. “사랑을 나누면 희망이 자랍니다.” 특히공동모금과 운동에 참여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빨간 동그라미 3개의 장신구가 유명하다정치인이나 유명인들이 자주 달고 다니는 만큼논란의 여지는 있을 수 있지만어쨌든 소외된 계층을 위해 모금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만큼 그 큰 뜻은 훼손되지 않는다.

 

 

 

 


 


사랑의 열매 나눔 총서】 2008년부터 우리 사회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공개입찰을 통해 발간하는 서적이다. 2012년 이후 2021년 다섯 번째여섯 번째 두 권을 발간하게 되었고문학동네 계열사인 교유서가에서 공개입찰을 통해 민주사회의 필란트로피임팩트 세대』 두 권의 번역서를 출간하였다책은 저명한 학자들의 불평등시대 나눔에 대한 전문적인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필란트로피(Philanthropy)란 무언인가?】 영어단어장의 해석은 박애주의라고 되어있다그리스어로 친구를 뜻하는 필로(philo)’에서 유래했다고 한다이는 곳 지역사회 및 더 나아가 인류공동체에 대한 돌봄과 사랑을 의미한다고 한다내가 아닌 우리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나의 물질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게 나눠주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물질은 돈만이 아닌음식이 될 수도 있고담소가 필요한 노인에게 이야기를 나눠주고가족이나 친구에게도 나눌 수 있다우리는 우리가 있는 장소에서의 활동으로 지구 반대편의 재난복구를 도울 수 있고더욱이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더욱 세상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다하나의 작은 선행은 세상을 채우고그것은 즐거움이고 결국우리에게로 돌아오는 선물이라고 설명한다. [출처:https://youtu.be/5hG0cjUkFb4]

 

 

민주주의자들이 필란트로피스트 활동을 칭찬하고 감사하며 존중하는 이유는 분명하다필란트로피스트들은 개인적 소비에 사용할 수도 있는 사적 자원을 더 광범위한 목적과 더 큰 선을 추구하는 프로젝트에 기부한다.” 현대의 유명대학들이 지금의 위치를 갖게 된 데는 개인 기부자들의 역할이 컸다우리의 유명대학만 하더라도외국 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곳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교육이 보급되지 않은 곳에 많은 학교를 세우고게이츠 재단은 여러 교육 프로젝트와 보건에 막대한 기부를 하였다물론 미국의 세금시스템에서 비관적인 시선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세금보다 더 많은 기부를 한 것은 사실이며기부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민주사회의 필란트로피』 책의 많은 부분 중에 가장 관심 깊게 읽은 부분이 바로시장 민주주의와 필란트로피의 관계이다시장 민주주의는 자유경쟁과 경쟁에 대한 이득과 책임을 개인에게 맡겨둔다정부는 최소한의 개입을 하고간접 인프라를 제공하여 불편 없는 경제활동을 돕는다국가적 전복의 위험이 없는 한정부는 개인의 경제적 자유성을 존중하고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18세기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이해하면 더욱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가 쉬울 것이다자유경쟁에서는 분명 성공과 패배가 존재하여야 한다그것이 경쟁하는 모두에게 에너지가 되기 때문이다이런 시대에기부를 통한 평등을 이룬다는 것은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동물원에 갇힌 맹수처럼 그저 사료만 받아먹는 부류가 발생할 수도 있고기본적으로 경쟁에 우위에 있는 사람들은 민주주의적 평등에 대해서 크게 찬동하지 않는다.

 

 

 

 

21세기의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보면서나는 가끔 봉건제의 강력한 왕권이 그리울 때가 많다도덕의 최소의 기준인 법은 만민이 아닌특정 집단에 유익을 주기 위해 만들어지고차별과 격차는 계급을 나누는 기준이 되었다많은 연봉을 받은 이유에는단순히 먹고 사는 것 이외 신분적 차별을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1776년 국부론이 나온 뒤 정확하게 70년뒤 마르크스와 앵겔스는 공산주의를 선언하게 된다현재의 시대도 필란트로피의 의견을 수렴하여수선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동네의 치안이 나빠지면피해자만이 위험한 것이 아니라그 동네의 속한 모든 이들이 위험해지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