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스티브 잡스 이야기 - 세상을 바꾼 창의력 천재 ㅣ 어린이 멘토 시리즈 2
토리에듀 지음, 지우 그림 / MIREDU(미르에듀) / 2011년 12월
평점 :
겉표지의 최우수 어린이 멘토 협회 추천도서라는 글귀가 눈을 즐겁게 했다. 제목처럼 세상을 바꾼 창의력 천재 스티브잡스는 2011년 10월 5일 아깝게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이룩한 신화는 그가 떠난 이후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세상을 지배하는 오랜 틀을 뒤집은 창의력의 천재이자 우리시대 최고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가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가 어떻게 여러 장애물을 뛰어넘고 21세기를 대표하는 인물이 될 수 있었는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알려 준다.
p32~33
우리는 스스로가 사랑하는 일을 찾아내야 합니다. 세상에 수많은 직업이 있지만 그 직업을 선택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우리 자신입니다. 직업이나 일은 우리 인생에서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살아가면서 진심으로 만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위대한 일을 한다고 자부할 만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에 열정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정말 맞는 말입니다. 열정이 없으면 일에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정말 좋아하지 않으면 뭔가를 시작하더라도 곧 포기하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합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성공한 인생을 살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인생을 삽니다. 성공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유심히 살펴보면 누구나 한가지 사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일을 정말 사랑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서도 참고 이겨 낼 수 있었습니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기 일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상황이 불리해져도 곧잘 일을 포기합니다. 내가 좋아하지도 않고 사랑하지도 않는데 어려운 일을 떠안고 살기란 힘든 노릇입니다.
그러니까 의미 있는 삶을 살기로 선택했다면 우산 자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일을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이 선택한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선택의 기준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다른 어떤 사람도 그 선택을 대신해 줄 수 없습니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뭐지?’ 그렇게 묻는 다면 언젠가 가슴속에서 울려 퍼지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스티브 잡스는 주어진 인생을 흘러가는 대로 살기보다는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뭔가를 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 노력했다. 그리고 그런 노력 끝에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 혁신적인 제품을 차례로 발표하며 화려한 성공 신화를 일궈 냈다. 끊임없이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며 드라마처럼 흥미진진한 삶을 살다 간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가 한편의 영화처럼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 책의 각 장마다 수록된 ‘스티브 잡스 따라잡기’는 이 책 제목처럼 어린이를 위한 지은이의 설명서이기에 편하게 읽기 좋았다. 스티브 잡스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졌지만 그의 이야기는 미래에 도전하는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까지도 커다란 울림을 전하기에 충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