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로봇인문학 여행 - 영화로 보는 생생한 로봇 기술과 미래 사회, 그 속에 담긴 우리 삶의 이야기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전승민 지음 / 팜파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과학 기술 분야 전문 기자로 로봇 기술에 관해 오래도록 관심 있게 취재하고 조사해서 모은 정보로 책을 남겼다고 한다. 이 책의 설명처럼 영화를 통해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과학 기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다양한 로봇 기술, 미래의 새로운 기술 등을 소개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쉽게 읽어 내려갈 만한 이야기책은 아니지만 전문적인 로봇에 관한 이야기, 기술에 대한 작가의 다양한 서술을 읽다 보면 마치 미래에 우리가 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대부분의 영화 속 로봇들은 인간의 상상이기도 하고, 때로는 지금 당장 현실에서 나올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몇 십년 전에 이런 것들이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상상했던 것들이 지금은 실제로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가. 혼자서 청소라는 로봇 청소기나, 인간이 하는 말에 응답해주는 로봇들을 지금은 실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예전에 재미있게 보았던 로보캅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곰곰이 생각하면서 보지 않았던, 인간과 기계의 연결에 대해 읽으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었다. 계속되는 속편에서 인간과 로봇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모습도 시대에 따라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아지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상에는 얼마나 로봇과 인간의 경계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 될지 미리 걱정스럽기도 했다. 반면 로봇을 타고 날아다니는 시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바타라는 영화를 읽으면서 정말 그런 시대가 오래 걸리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책 속의 다양한 로봇과 만나면서 로봇과 함께 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참 많은 논쟁이 있겠구나 싶었다. 대표적으로 UN에서는 킬러 로봇 개발을 막자는 것에 대해서 논의 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어쩌면 영화에서 나오는 악당이 권력을 잡기 위해 로봇을 사용한다는이런 이야기를 실제에서도 얼마든지 만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발전하는 기술에는 그만큼 든든하게 받쳐주는 철학적 기반이 있어야 한다는데 동의할 수 밖에 없다. 어쨌거나, 로봇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다 보니 곧 자율자동차나, 로봇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는 세상은 얼마나 살기 편해질까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아주 먼 옛날에는 당연히 영화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영화는 기계 장치로 영상을 촬영하고, 그것을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많은 사람에게 공개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