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양은석 지음 / 비유와상징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용해보면서 많은 프로젝트 서적을 읽었다. 때로는 이론에 관련된 내용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 떄로는 수업에 적용해 본 사례들이 도움이 되기도 했다. 물론 어떤 책은 적용하기 어렵거나, 너무 단편적이거나, 너무 이론 중심이기도 하다.

이 책은 1장에서 프로젝트 수업의 이론에 관련된 핵심요소를 간단히 짚어보고, 2장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고, 3장에서는 프로젝스 수업을 실행하여 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론보다는 실제적인 수업의 적용을 더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은 주제를 쉽게 정하는 방법이다. 각 과목의 성취기준을 연결하는 것에서 가끔 막히는 내가 설정한 주제를 어떻게 과목으로 구체적으로 연결하는지 해결해준다. 이렇게 주제가 선정되면 프로젝트 가이드맵을 작성하도록 한다, 이제부터는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방향을 잡아주는 탐구질문을 작성해야 한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왜냐하면 학생들로부터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결정하는 부분이고, 최종적인 프로젝트의 종착점을 결정하기 떄문이다. 이렇게 결과물의 방향을 정하고 나면 구체적인 활동을 설계하도록 한다. 이 책이 유용한 것은 각 단계마다 구체적인 활동지, 학습지 등을 제시해서 어떻게 생각을 정리하면 좋을지 안내해준다.

여기까지 완성되면 이제 구체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절차를 안내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떻게 발표할지, 이러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분위기 조성은 어떻게 할지 안내해준다.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 때 조금 크고, 다양한 내용을 아우르기 위해서, 혹은 각 과목의 내용을 벗어나지 않으려고 하다보면 제대로 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많았다. 책을 보면서 조금 더 쉽고, 간단하게 접근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결과적으로 대단한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하는 것 보다는 하나씩 하나씩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서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물을 산출하는 수업이 프로젝트의 주된 핵심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책을 읽으면서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을 잘 짚어주고 있어서 꾸준히 참고하면서 수업에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