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서은국 외 옮김 / 김영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과 예측의 오류
기억과 억측에 관한 책을 항상 좋아하고 흥미를 느낀다. 왜냐하면 기억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남들과 마찬가지로 늘 오류와 착각 속에서 살고있기 때문이다. 늘 정확하게 알고싶고 개선하고 싶은 욕망이 강해서 그런지 자주 미끄러지는 것만 같다. 너무 자주 미끄러져서 지치고 힘들기도 하다. 그래도 정확히 알고 싶다. 오래만에 기억 그리고 착각 오류 같은 주제에 대해서 관심이 살아났고, 이와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끈기가 부족해서 깊게 파고 들 수 있을지 모르겠다.)
배우지 않아도 행복한 사람이 있지만, 나는 조금 그른 거 같기 때문에 나의 행복을 위해서 공부한다. 물론 관심도 있으니깐!
이 책의 대략적인 내용 사람들은 미래 예측을 하는데 많은 착각을 한다.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미래 예측을 하는데 무척 모호하고 불확실하다. 과거 회상 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 하지만 대부분 그걸 모른다. 모를 수 밖에 없다. 안다고 해도 본인에게 적용 힘들다. 그러니 연습을 통해서 교정을 해야 한다. 우리는 간접 경험과 직접 경험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다. (아직 완독하지 못하고 띄엄띄엄 읽어서 오류가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