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게임 - 교류 분석으로 읽는 인간 관계의 뒷면
에릭 번 지음, 조혜정 옮김 / 교양인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약>
 사람이 둘 이상 모이면 교류가 발생한다. 교류의 목적은 어루만짐에 있다. 어루만짐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심리적/신체적 보상을 의미한다. 교류는 표면교류와 이면교류가 있는데, 이면교류는 표면적으로 쓰는 메시지 밑에 숨겨진 의도를 지닌 메시지를 의미한다. 이면교류도 크게 보면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있고, 무의식적으로 쓰는 것이 있다. 이 책이 다루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쓰는 이면교류를 다룬다. 무의식적인 이면교류가 병리적으로 나타날 때를 흔히 `게임`이라 한다. 병리적인 `게임`에 벗어나는 방법은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에 있다.

<느낌>
 게임을 안 쓰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다. 어쩌면 삶의 활력소가 될수도 있는 소통의 양식이다. 나는 `나를 차 주세요`라는 게임을 자주 쓰는 것 같다. 이 방식이 내가 활용하는 유머코드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약자의 위치를 자처하기 때문에 손해를 덜 보는 방식이기도 했던 것 같다.(그렇게 살아온 삶의 양식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생존전략 다윈) 하지만 병리적으로 빠져있을 때는 문제가 된다.  또 놀라운 점은 게임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있다. 한 종류의 게임에 다양한 사람들이 투입된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비슷한 양식의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또 책에서 교류분석의 위상이 낮아진 걸로 나오는 데 현재의 위상과 어떤 발전을 거쳤는지가 궁금하다.
 어떤 책을 읽든 그 근원에 깔린 나의 목적은 섬세해지기 위해서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법과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


<메모>
1.A가 표면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동시에 숨은 메시지도 같이 전달한다.
2.B가 숨은 메시지에 반응한다.
3.A의 자아 상태가 돌변하고, 예상치 못하게 기분이 나빠진다.

클로드 슈타이너는 게임이란 `어루만짐`을 둘러싼 권력 놀이라고 강조했다.

 에릭 번이 자각과 자발성, 친밀감으로 드러나는 자율성과 `괜찮음`을 강조했을 뿐 아니라, 정당한 방식으로 존재하고 활동하기 위해서 어루만짐을 얻어내는 것을 강조하는 데서, 또 사람들로 하여금 게임과 파괴적인 대본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일을 강조했던 데서 그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정신 건강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인간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내면 상태와 생각, 감정에 따라 동기를 부여받는 존재로 개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예전보다 더 잘 이해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역량은 심리학적 마음 상태, 정신 작용 이해, 정서 지능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다. 이것은 공감 능력과 능숙한 대인 관계의 가초를 이루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인 심리적 유연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들 사이에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상호 작용을 쉽고 간단한 일상의 언어로 묘사한 에릭 번의 게임 분석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으며 더 중요하게는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도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그는 심리학적 마음 상태의 기본 틀을 제공해준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인즈 레먼이 그를 가리켜 정신 의학을 변화시켰다고 말하는 이유이며, 지금까지 교류 분석 이론이 대중에게 호소력을 지니는 까닭이다.

심심풀이 놀이와 게임은 진짜 친밀함으로 묶인 진짜 삶의 대용물이다.
친밀함의 원형은 남녀가 나누는 사랑의 행위다.

구조-허기, 자극-허기, 인정 허기

P.37  시간을 구조화하는 방법.
한 명. 활동과 상상
두 명 이상. 의례 놀이 게임 친밀함 활동


제 1 부 게임 분석

1장 게임의 구조

자아 상태란 관련된 행동 유형에 따라오는 감각 체계다.  이것은 역할이 아니라 심리적 실체다. 부모, 아이, 어른

P.44구조분석 정리(부모.아이.어른)
(중략)
구조 분석 체계 안에서는 `미성숙한 사람`이라는 개념 같은 것은 없다.
(중략)
 따라서 인격의 세 가지 측면 모두 생존과 생활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며, 그중 한 가지라도 건강한 균형 상태를 방해할 때, 그럴 때만 분석과 재조직화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 부모, 어른, 아이 각각은 동등하게 존중받을 자격이 있으며 온전하고 생산적인 삶에서 각자 정당한 자리를 차지한다.(p.47)



2장 인간 관계 분석
사회적 기본 단위 `교류`

P.52 (그림4) 교류의 관계도

교류는 상호 보완적 교류와 교차 교류, 단순 교류와 이면 교류로 분류할 수 있고, 다시 각형과 이중형으로 세분할 수 있다.


3장 절차와 의례

절차의 효과는 실질적 결과로 판단한다. 즉 효율성은 심리적 기준이고 효과는 물리적 기준이다.

4장 심심풀이 놀이

심심풀이 놀이란 한 주제의 분야에서 펼쳐지는 반쯤 의례적이고 단순하고 상호 보완적인 교류인데, 막간의 빈 시간을 메우는 것이 그 목적이다. 막간의 시작과 끝은 일반적으로 절차나 의례를 신호로 구분할 수 있다. 교류는 막간의 시간 동안 쌍방의 각자 최대한의 이익 혹은 이득을 얻기에 적합하도록 프로그램된다. 적응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심심풀이 놀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어낸다.

심심풀이 놀이를 해서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이득은 역할 확인과 안전된 입장이다.
한 개인의 입장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어린 시절을 보냈을지 어렵지 않게 추론할 수 있다. 특별한 일이나 특별한 인물이 개입하지 않는 한, 그 사람은 한편으로 자신의 입장을 안정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 입장을 위협하는 상황에 대처하면서 평생을 보낸다.



5장 게임

게임이란 예측 가능하며 명확히 정의된 결과를 향해 나아가는 연속적인 상호 보완적 이면 교류다.
게임은 (1) 그 이면적 속성과 (2)얻을 수 있는 보상이라는 두 가지 특징에서 절차, 의례, 심심풀이 놀이와 분명히 구별된다.

게임은 언제나 기본적으로 부정직하며, 그 끝은 단순한 흥분과는 분명히 다른 극적인 속성이 있다.

사회정신의학의 한 분과로서 게임 분석은 그 게임이 얼마나 널리 퍼져 있느냐와 상관없이 게임이 나타났을 때 그것을 기술하는 데에만 관심을 둔다.

p79 핵심, 반게임, 목표 역할, 심리역학
게임을 분명히 이해 하려면 반게임을 반드시 알아야 하며 반게임의 효과가 실제로 입증되어야 한다.


-왜 게임을 하는가

 일상 생활에서는 친밀감을 경험할 기회가 거의 없고, 어떤 친밀감은 느끼는 것 자체가 많은 사람들에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중요한 사회 생활에서 대부분 시간을 게임으로 때운다. 게임은 반드시 필요할 뿐 아니라 해봄직한 매력도 있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이 어떤 게임을 했을 때 그것이 과연 그 사람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주느냐 아니냐뿐이다.

p93 게임의 분류

제2부 게임 대사전

6장 인생 게임

`알코올 중독자`, 빚쟁이`, `나 좀 차주세요`, `너 이번에 딱 걸렸어`, `당신 때문이야`와, 이게임들의 대표적인 변형 게임들이 포함된다.


-  `알코올 중독자` 게임
폭음과 관련 있는 사회적 교류 유형을 다룬다.

 알코올 중독자 심리 치료의 핵심도 단순히 이것에서 저것으로 역할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로 하여금 게임을 아예 그만두게 만드는 데 있다. `알코올 중독자` 게임을 하는 사람이 게임을 계속하는 것만큼 흥미를 느낄 만한 다른 어떤 것을 찾는 일이 어렵기는 해도 일부 사례에서 이 방법은 큰 효과를 보여 왔다. `알코올 중독자` 게임을 하는 사람은 전형적으로 친밀감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대체 상태는 게임 없는 관계보다는 또 다른 게임을 하는 상태가 되기 쉽다. 이른바 치료된 알코올 중독자들은 친구로 어울리기에 별로 매력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자기 삶에 열정을 느끼지 못해서 계속해서 옛날 습관으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진정한 `게임 치료`의 기준은 예전에 `알코올 중독자` 게임을 하던 사람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사람들과 어율려 술을 마실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게임 분석가라면 흔히 보는 `완전 금주` 치료로는 만족할 수 없다.

110p. 반게임 교류 분석적 관점에서 올바른 치료적 접근은 세심하게 예비 작업을 한 다음, 어른의 타협적 입장을 취하고 모든 역할을 거부하며, 환자가 금주를 견디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게임 자체를 절제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환자가 그렇게 하지 못할 때는 그를 구원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최선이다.

화이트가 알코올 중독자 역을 맡아 게임을 계속하고 싶어하는 만큼이나 화이트 부인도 자신이 박해자 역을 맡는 게임이 계속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것이다.

113p. 게임분석


- `빚쟁이` 게임



- `너 이번에 딱 걸렸어` 게임

이득 (1)심리 내적-분노의 정당화(2)심리 외적-자기 결함에 대한 직면 회피 (3) 내적인 사회적-`너 이번에 딱 걸렸어` (4) 외적인 사회적-그들은 항상 나를 노리고 있다. (5) 생물학적-보통 동성 간에 이루어지는 호전적 살호 작용 (6) 실존적-사람은 믿을 것이 못 된다.


7장 아내와 남편 게임

`궁지로 몰기` `법적 공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