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피로사회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2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면역학적 거부는 지난 날의 문제다. 패러다임은 변하고 있으며, 이미 변했다.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오늘날의 과잉긍정에 홍수 속에서 개인은 모든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다. 모든 가능성을 지녔기에 실패는 철저하게 개인의 실패가된다. 긍정사회에서 실패는 가장 무서운 형벌이며, 개인은 성공에 집착하게 된다. 성공에 강박은 전분야로 확산된다. `남을 이겨야한다`, `멋져야 한다`, `행복해야 한다`와 같은 집착을 매순간 쉼없이 한다. 신경병의 탄생이다. 사회는 통제없이 스스로를 통제하는 개인을 기른다. 값싼 노예들.
과잉긍정 시스템에 빠져나오기란 여간 쉽지가 않다. 사회는 의미가 있는 시대에서 의미가 없는 시대로 전환되었다. 세상은 의미가 있고, 무언가 있는 자연, 신이있는 자리에서 무의미의 현장이 되었다. 신은 개인으로 대체 되었다. 개인은 신이다. 개인 신은 자기외엔 보지 못 한다. 그렇기에 시스템은 무너지지 않는다.
사회의 폭력, 포착되지 않는 힘을 바라보는 눈은 쓸모가 없다. 눈은 자신에게만 향하거나 근시안적이다. 문제가 생기면 자신에 머물러 불평 할 뿐 전체에 대한 분노를 터트리지 못 한다. 자신에 빠져나와 분노 할 수 있는 눈과 태도, 타인을 향한 끝이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쉽지 않는 일이지만 그 피로를 견뎌야 한다.

한병철 교수의 `피로사회`를 읽고, 면역학적 거부와 과잉긍정에 폭력을 알게 되었다. 포착되기 힘든 진정한 폭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 `나는 과잉긍정 시스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봤지만 쉬운 문제가 아니다. 나는 어린시절부터 자신을 감시하고 통제해왔다. 더 좋은 행동과 결과를 내지 못하면 후회 했다. 미래를 걱정하고 더 나아지길 바랬고, 신경증적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 편협한 고민속엔 반성도 없었고, 타인도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