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연습하는 법 - 어학부터 스포츠까지, 인지심리학이 제시하는 배움의 기술
아투로 E. 허낸데즈 지음, 방진이 옮김 / 북트리거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숙달의 다섯 가지 원칙을 찾을 수 있다. 바로 의지, 능력, 기회, 유연성, 명료성이다.

저자는 실험데이터를 통합해 5가지 숙달의 원칙을 제시했다.

제1원칙: 의지

숙달은 "무엇을 할 때 즐거운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단순한 질문에서 시작된다. 의지는 숙달을 향한 여정의 출발점으로, 첫걸음을 내딛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2원칙: 능력

숙달에 이르기 위해서는 관심 분야에서 일정 수준의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 능력은 쉽게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기에 때로는 직접 발굴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 누구에게나 발전할 잠재력이 있으며, 그 능력을 찾는 것이 숙달로 가는 두 번째 열쇠이다.

제3원칙: 기회

누구나 기회가 필요하며, 기회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찾아올 수 있다.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제4원칙: 유연성

우리는 모두 갈림길에 서고 정체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지 않고 유연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이 열리고 놀라운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다.

제6원칙: 명료성

명료성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원칙이다. 우리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각 단계를 자세히 관찰하며 명료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명료성은 우리가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돕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