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속는 이유 - 똑똑한 사람을 매혹하는 더 똑똑한 거짓말에 대하여
대니얼 사이먼스.크리스토퍼 차브리스 지음, 이영래 옮김 / 김영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우리 사회의 서로 속고 속이는 문제로 속임수나 사기가 넘쳐나고 있다. 보이스 피싱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고 연쇄적인 사건사고를 발생시킨다.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작정하고 속이는 사람을 당해내긴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뿐만아니라 가짜 뉴스, 여러 피싱 사기, 고객을 유혹하는 여러 마케팅 등 다양한 속임수는 인간의 인지적 약점과 매력적으로 보이는 정보의 특성을 활용해 우리를 속이려 한다. 잘못된 정보로부터 길을 잃지 않고 사기꾼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의 저자들은 앞서 출간한 책 <보이지 않는 고릴라> 에서는 일명 '투명 고릴라 실험'을 통해 농구 선수들에게 집중한 나머지 고릴라가 등장해 가슴을 두드리는장면을 못 보는 학생들에 대한 실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일상의 착각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수많은 실수와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다.



우리가 살아가며 빠지기 쉬운 많은 함정과 사기꾼의 기술에 대하서, 그리고 이 속임수들에 대해 늦지않게 탐지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 인간의 인지적 습관이 얼마나 ‘속임수’에 취약한지를 여러 사례와 연구를 들어 살펴본다.

다양한 속임수 사례를 통해 인간의 인지적 약점과 매력적으로 보이는 정보의 특성을 분석해 우리가 당했거나 당할지도 모를 속임수를 알아차리고 대비하게 해준다.


일반 사람이라면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는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습관’과 거짓말쟁이의 ‘후크’이다.
우리가 판단할 때 도움이 되지만 때때로 불리하게 이용될 수 있는 인간의 인지 습관에는 집중, 예측, 전념, 효율 4가지가 있다.
사기꾼들이 거짓을 진실처럼 보이게끔 사용하는 후크에는 일관성, 친숙함, 정밀성, 효능 이렇게 4가지가 있다.


우리의 습관들은 생산적· 효율적으로 일하게 하며 좋은 결정을 내리게 해준다. 하지만 습관은 지름길이기 때문에 때때로 그릇된 곳으로 이어지곤 한다. 후크는 마음의 사탕과 같다. 유혹적이고, 만족감을 줄 것처럼 보이며, 입에 착 붙는다. 하지만 반드시 몸에 좋거나 포만감을 주는 것은 아니다. 매력적으로 보이는 정보나 기회에는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합리적이다.

우리가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수용과 의심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인간의 4가지 인지 습관과 4가지 후크를 알고 있다면 최악의 속임수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인지적 약점을 깨닫고 거짓말쟁이들의 수법을 알아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