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해방 - 소용돌이치는 인생의 한가운데에서 마음의 고요를 얻는 법
곽정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다보면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본인은 외로운데 반해 다른 사람들은 늘상 행복해 보이고, 주위에 사람들도 많아 보인다. 그런데 나는 그렇게 행복하지도, 친구가 많지도 않아 마음 한구석에 채워지지 않는 결핍을 품고 살아가기도 한다. 이렇게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순전히 내 생각이 만들어낸 고통들이다.


책의 저자도 스스로를 괴롭게 만들었던 지난 날의 상처, 트라우마, 자기혐오, 과거 연인에 대한 미움과 우울감 등 부정적 감정으로 가득했던 시기가 있었다고 한다. 힘들었던 시기를 극복하고 인도의 명상학교를 통해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마음 해방’을 알게되었다.


기자 및 작가로 활동하던 저자는 <마녀사냥>, <연애의 참견> 등 연애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대중에 알려졌다. 여성을 대변하는 당당하고 똑부러지는 모습에 많은 인기를 모았다. 연애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 것 같지만 그런 그녀도 과거 연인으로부터 상처를 받기도 했다고 한다. TV 속 당당한 모습 뒤에는 남모를 아픔도 많았던 것 같다. 저자가 겪었던 지난 일들을 통해서 마음 속 아픔들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책을 통해 이야기한다.


저자가 말하는 자기 스스로 자기를 힘들게 하는 상처의 되새김을 멈추기 위한 방법은 바로 ‘알아차림’이다. 알아차림을 통해 쓸데없는 걱정을 끊어버리고 부정적인 마음과 행동을 멈출 수 있다. 메타인지를 통해 생각의 시각을 한 차원 높이고, 생각과 마음을 단속함으로서 자신의 마음을 의지처로 삼아 내일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과 타인에 대한 사랑이 연동되기 때문에 마음해방은 자기 인생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애를 통해 타인의 삶까지 행복을 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외롭고 우울하고 두려움 속에 갇혀 스스로를 옥죄이는 삶에서 벗어나 내 안의 행복을 찾고 그 행복을 주위에 전달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